카카오 "올해 블랙택시 등 특화택시 호출 비율 10%로 증가"

  • 송고 2019.09.09 10:21
  • 수정 2019.09.09 10:22
  • 이경은 기자 (veritas@ebn.co.kr)
  • url
    복사

카카오모빌리티, '2019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발간

카카오모빌리티가 올해 '카카오 블랙택시' 등 특화 택시 서비스 호출 비율이 10%에 육박할 정도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9일 발간한 '2019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를 통해 이 같이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는 이용자들의 이동 데이터를 분석한 것으로 지난 2017년부터 발간을 시작해 올해로 세 번째 발간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가 제공하는 택시 서비스가 일반 택시 외에 블랙택시, 업무택시, 스마트호출, 웨이고 블루(가맹) 등으로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특화된 택시 서비스의 호출 비율은 지난 2015년에는 전체 택시 호출의 1.2%였으나 서비스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10%에 육박하며 증가했다.

수도권 지역 심야시간대 택시 수요와 공급 불일치는 여전히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3500개 읍면동별로 배차에 실패한 택시 호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서울 강남지역과 종로지역의 배차 실패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리포트에서는 심야시간 택시 초과수요가 많이 발생하는 경로를 유형화해 분석한 결과도 제시한다.

카카오T 대리는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숙취운전에 대한 우려로 출근시간대인 오전 7시에서 9시 사이의 대리운전 호출량이 77%나 증가했다. 황금연휴, 명절 등 연휴를 앞둔 평일 저녁의 경우 최대 46%까지, 비가 내리는 날에는 약 10%까지 대리운전 호출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번에는 야간 이동과 대기가 잦은 대리기사들을 위해 쉼터를 설치하면 좋을 지점을 제시했다. 카카오T 대리 호출 2위를 차지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서는 판교테크노밸리, 분당선 야탑역 등의 지역이 대표적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쉼터 설치를 진행하는 지자체의 데이터 요청에도 적극 협조하고 있다.

카카오내비 부문에서는 내비를 실행해 방문한 목적지를 음식점, 관광지, 문화공간 등 유형별로 순위를 집계했다. 첫 번째 목적지에 도착한 후 2차 행선지를 파악해 이동 패턴을 분석한했다. 인기 골프장을 찾은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다음 행선지로 주변 맛집을 선택했으며, 관광지인 강원랜드와 에버랜드를 방문한 후에는 주변 맛집이 아닌 집, 호텔, 터미널로 향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카카오내비에 적용된 첨단기술도 소개했다. 카카오내비에는 △ 정확한 위치와 이동거리 정보를 계산하는 '맵 매칭(Map-matching)' 기술 △ 출발지와 도착지 사이의 수많은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추출하는 알고리즘 △ 정확한 소요시간 예측이 가능한 '머신러닝' 기술 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인공지능·자율주행 기술과 결합해 위치를 계산하는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측위' 기술도 개발 중이다.

카카오T 주차 부문에서는 도시 주차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서울시 주차장 확보율이 132%에 달하지만 왜 주차공간 부족 문제를 겪을 수밖에 없는지 분석했다. 장소, 시간, 요일에 따라 유동적인 주차 수요와 공급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공유하면 주차난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3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T 바이크의 평균 이동거리는 2443m로 나타났다. 경기 성남시 위례신도시,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등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서의 이용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에 기여한 측면을 조명했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공동대표는 "이용자들의 이동수요와 이용행태가 매우 빠르게 개인화⋅다양화되면서 모빌리티 시장도 급변하고 있다"며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가 제시하는 국내 이동의 트렌드와 분석 정보가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를 준비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2019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는 카카오모빌리티 공식 브런치 계정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며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해외 이용자를 위한 영문판은 이달 말에 발간될 예정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