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한성숙 네이버 대표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연결 지원으로 함께 성장"

  • 송고 2019.09.19 17:00
  • 수정 2019.09.19 17:01
  • 이경은 기자 (veritas@ebn.co.kr)
  • url
    복사

소상공인 지원하는 네 번째 '파트너스퀘어' 종로에 개관

6년간의 성과 공유…"데이터·기술로 소상공인 지속 지원"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19일 열린 '파트너스퀘어 종로' 개관식에서 발표하고 있다.ⓒ네이버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19일 열린 '파트너스퀘어 종로' 개관식에서 발표하고 있다.ⓒ네이버


"온라인에서 클릭 한번으로 사업자와 이용자를 연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네이버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에서 네이버와 함께 하는 사업자가 많아질수록 네이버도 튼튼해집니다. "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19일 서울 종로구 인의동 종로플레이스에서 열린 '파트너스퀘어 종로' 개관식에서 이 같이 말했다.

파트너스퀘어는 네이버가 소상공인과 창작자의 지속가능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꽃'의 일환으로 설립한 오프라인 성장 거점이다.

이날 서울 역삼, 부산, 광주에 이어 종로에 네 번째 파트너스퀘어가 문을 열었다. 기존 지점들이 사업자와 창작자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공간이었다면, 파트너스퀘어 종로는 신진 디자이너와 창작공방 사업자 등 자신만의 개성과 철학을 내세워 상품을 자체 제작하는 사업자인 '스몰 메이커스'를 위한 전문 공간으로 운영된다.

한 대표는 "파트너스퀘어를 통해 지난 6년간 41만명의 사업자와 창작자를 지원해왔다"며 "파트너스퀘어에서 진행되는 교육, 컨설팅, 창작 스튜디오 등은 모두 사업자와 창작자가 디지털 경쟁력을 높여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돕는 네이버의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네이버가 공개한 국민대학교 김종성 교수 연구팀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파트너스퀘어에서 교육 과정을 수강한 사업자는 교육을 받지 않은 사업자보다 월평균 670만원의 매출을 더 올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네이버는 소상공인이 온라인을 통해 사용자들과 연결되고 다양한 성장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AI(인공지능)와 이를 적용한 스마트 도구 고도화에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는 온라인 쇼핑플랫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결제 도구 '네이버페이', 판매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비즈어드바이저' 등을 통해 소상공인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오프라인 사업자와 온라인 이용자를 연결하기 위해 '예약' 서비스뿐 아니라 'AI 전화', 이용자가 모바일로 주문과 결제를 한번에 진행할 수 있는 '테이블 주문'도 시범 운영하고 있다.

한 대표는 "다양성과 역량을 가진 스몰비즈니스가 디지털 플랫폼을 만나 새로운 부가가치와 더 큰 경제적 효과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네이버가 가진 기술과 데이터로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