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상사, 오만 투자 발전사 현지 증권거래소 상장

  • 송고 2019.12.09 10:00
  • 수정 2019.12.09 10:10
  •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 url
    복사

국내 민간기업 투자 해외 발전회사 오만 증시 상장 첫 사례

690만弗 처분 수입 발생…발전소 가동 2년 만에 투자금 회수

오만 무산담 가스 화력 발전소 전경 [사진제공=LG상사]

오만 무산담 가스 화력 발전소 전경 [사진제공=LG상사]

LG상사가 오만에서 투자한 발전회사를 현지 증권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했다. 국내 민간기업이 투자한 발전회사가 오만 증시에 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상사는 해외 민자발전 사업을 위해 투자한 합작법인 무산담파워컴퍼니(이하 MPC : Musandam Power Company)를 오만 무스카트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고 9일 밝혔다.

MPC는 2014년 LG상사가 오만 국영투자회사 OOC(Oman Oil Company)와 함께 투자한 합작법인. LG상사가 지분 30%를 갖고 있다.

MPC는 지난 달 기업공개(IPO)를 통해 총 발행주식 중 40%인 2820만주를 공모해 2300만 달러의 자금을 확보했다. LG상사는 보유지분 12%의 구주매각으로 690만 달러의 처분 수입이 발생했다.

이로써 LG상사는 발전소 상업운전 개시 2년 만에 투자금 전액(1100만 달러)을 회수했다. 향후 배당 수익 등 추가적인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LG상사는 MPC를 통해 오만 무산담 반도에 120㎿급 가스 화력 발전소를 짓고 전력을 생산하는 민자발전 사업을 진행중이다. 이 발전소는 무산담 지역 최초 민자 발전소로 지난 2017년 완공과 함께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생산된 전력은 오만 국영수전력회사 OPWP(Oman Power & Water Procurement Company)와 체결한 15년 장기 전력구매계약을 통해 무산담 지역에 공급된다.

오만 무산담 발전사업은 LG상사가 2010년 오만 정부에 직접 사업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무산담 반도는 중동산 원유 수송의 요충지인 호르무즈 해협에 접해 있는 전략적 입지에 위치한다. LG상사는 향후 지역 경제 및 상업활동 증가에 따른 전력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판단, 무산담 지역에 발전 인프라 구축 필요성을 설득했다.

오만 정부의 긍정적인 답변을 확인한 LG상사는 사업 추진을 위해 현지 국영기업 OOC의 협력을 이끌어 합작법인 MPC를 설립했다. 안정적 운영 및 수익 확보를 위해 오만 정부와 전력구매계약을 체결했다. 금융 조달, 발전소 건설 및 운영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주도했다.

LG상사 관계자는 "사업 제안부터 발전소 상업운전에 이르는 전 과정을 민간기업이 주도하고 오만 증시 진입에 성공함으로써 뛰어난 프로젝트 역량을 입증했다"며 "높은 배당 수익률을 기반으로 안정적 현금 흐름을 유지해 고객 가치 창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