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락슨 기준 11월 3위…삼성중 계약 누락 포함 시 1위 추정
한국 조선업계가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힘입어 중국을 제치고 4개월 연속 누계 수주액 1위를 기록했다.
9일 영국 조선·해양시황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한국은 1~11월 누적 수주량 712만CGT(36%)를 기록해 중국의 708만CGT(35%)를 제치고 1위를 유지했다. 누계 수주액은 164억달러로 153억달러를 기록한 중국을 누르고 4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1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9만CGT(37%)으로 나타났다. 이 중 한국은 6만CGT(3척)을 수주해 54만CGT(21척)을 수주한 중국과 11만CGT(5척)를 기록한 일본에 이어 3위 자리에 올랐다.
다만 한국 수주실적에는 삼성중공업이 지난 11월 22일과 29일 체결한 LNG운반선(15억달러 규모) 및 내빙 원유운반선 2척 계약이 포함돼 있지 않아 이를 포함할 경우 중국에 앞설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은 누계 수주량 중 LNG운반선 비중이 38%인 반면 중국과 일본은 벌크선 비중이 각각 33%, 47%로 주력 선종에서 차이를 보였다.
11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0월 말 대비 118만CGT 감소한 7433만CGT로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일본 모두 수주잔량이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29만CGT에 이어 한국 2075만CGT, 일본 1176만CGT 순이다.
LNG선과 초대형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 선가는 각각 1억86000만달러, 1억4600만달러로 기존 선가를 유지했다. 유조선(VLCC·수에즈막스·아프라막스)와 벌크선(케이프사이즈)도 같은 추세를 이어갔다.
중형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급)은 1억1000만달러에서 1억900만달러로 100달러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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