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표류' 상암동 롯데몰 진실 공방전으로 확전

  • 송고 2019.12.12 14:29
  • 수정 2019.12.12 14:38
  • 구변경 기자 (bkkoo@ebn.co.kr)
  • url
    복사

대책위"16개 시장 쇼핑몰 찬성 보도는 거짓·왜곡 보도"

감사원 "상인회장 명의 입점 촉구 서한도 보내…대책위 주장은 일부 의견"

롯데 "계획대로 준비하겠다"

ⓒEBN

ⓒEBN

서울시의 인허가 승인을 받지 못해 6년째 표류 중인 상암동 롯데 복합쇼핑몰을 놓고 감사원과 상인단체가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최근 감사원이 서울시가 롯데몰 개발계획 승인을 장기 지연시킨 것이 부당하다고 지적한 데 대해 상인단체가 왜곡된 보도라며 이를 규탄하고 나선 것이다. 이런 가운데 정작 6년간 개발에 제동이 걸렸던 롯데 측은 사업 개발에 또 차질이 생길까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마포 상암동 롯데 복합쇼핑몰 출점 반대 대책위는 12일 오후 2시 감사원 앞에서 롯데몰 개발사업과 관련한 감사원의 거짓보도를 밝히고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상암동 롯데몰 출점 반대 대책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5일 감사원이 롯데몰 개발과 관련 인근 전통시장 17곳 중 16곳이 복합쇼핑몰 입점을 찬성했다고 밝힌 것은 왜곡됐다며 거짓보도라고 주장했다.

김진철 서울상인연합회 부회장은 "관련 보도에 대해 사실 확인을 한 결과 인근 전통시장 17곳의 단체 당사자들은 '찬성한 적이 없다'며 부인하는 상황"이라며 "인근 17곳 전통시장은 어디인지, 찬성한 16곳과 반대한 1곳은 어디인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분노했다.

아울러 마포 상인단체들은 사실과 다른 보도가 나오게 된 경위를 파악하고, 정정을 요구하기 위해 감사원 관계자 면담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5일 서울시에 이 사업의 세부개발계획 결정 업무를 "조속히 처리하라"고 통보했다. 2013년 9월 롯데가 서울시에 세부개발계획안을 제출했지만 '상생 합의'가 불발됐다는 이유로 6년째 서울시의 승인을 받지 못한 데 따른 것이다.

롯데는 2017년 3월 판매시설 비율을 82.2%에서 67.1%축소하는 방안과 인근 시장·상점가 상인번영회 사무실 리모델링·지역주민 우선채용 등의 내용을 담은 '상생협력 방안'을 내놨다.

롯데의 상생안이 나온 뒤 인근 17곳의 전통시장 중 16곳이 복합쇼핑몰 입점을 찬성했지만, 서울시는 나머지 1개 시장이 반대해 '상생 합의'가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세부개발계획안 심의를 보류해왔다.

이에 롯데는 2017년 4월 서울시가 세부개발계획을 장기지연시킨 것이 위법이라는 내용의 '부작위 위법확인소송'도 제기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감사원은 마포 상인단체 규탄이 근거에 맞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감사원 관계자는 "마포 상인연합회 회장 명의로 롯데몰 입점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서울시에 보낸 적도 있다"며 "사실관계를 봤을 때 그들의 주장이 일부 상인들의 의견으로 보여지고 얼마나 신빙성 있는 주장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최근 감사원이 서울시에 업무 처리를 조속히 하라고 통보하면서 6년째 표류했던 롯데몰 개발에도 속도가 붙을지 기대감이 고조됐지만, 일부 상인들의 반발로 진실 공방전으로 확전되는 양상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상인 단체 행보가 신경이 안쓰이는 건 아니지만 서울시에서 롯데몰 개발과 관련해 상생안과 지역개발계획서를 제출하는 투트랙으로 가겠다고 했다"며 "서울시와 원만하게 합의를 이뤄 계획했던대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 시 롯데몰 오픈까지 1년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