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진 "사무금융노조, 부실상품에 판매 중단 요청권 도입"

  • 송고 2020.01.20 15:28
  • 수정 2020.01.20 15:28
  • 김채린 기자 (zmf007@ebn.co.kr)
  • url
    복사

DLF, 라임 사태…"대형화로 인한 실적 압박 상승"

조합 규모 현재 4만명→10만명 장기적 확대 도모

이재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중이다. ⓒEBN

이재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중이다. ⓒEBN

"부실상품에 대해 노동조합 또는 노동자 대표의 판매 중단 요청권을 도입하겠다."

이재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말부터 연일 화두에 오른 DLF(파생결합펀드), 라임 사태 등과 관련해 이같은 대책을 내놨다.

이어 이 위원장은 "부실, 사기 상품 문제는 금융 부문 겸업과 대형화로 인한 실적 압박 상승이 원인"이라며 "문제가 된 라임이 사모펀드나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상품도 회사 방침에 따라 직원들이 판매한 것인데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향후 누가 영업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이 위원장은 "임금, 단체협약(임단협) 등을 통해 판매중단을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요구하고 사전에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며 "노조가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고민한 결과 이제는 노조 대표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상품에 대해 판매 중단 요청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주사와 관련된 청사진도 공개했다. 지주회사 체제로 운영되는 금융그룹 교섭력 강화를 위해 금융지주회사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법적으로 지주사는 사용자성이 없어 실질적으로 경영, 인사를 통제하지만 노동자와의 교섭에서는 제외돼 있다"면서 "지주사와 대기업집단 지부들을 모아 경영간섭 차단을 위한 공동대책위를 구성해 활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합 규모 확대도 꾀한다. 노동조합이 없는 금융사, 콜센터 등 비정규직 등을 조직화하고 현재 4만명인 조합 규모를 5만명, 장기적으로 10만명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오는 4월 총선 노동자 요구 의제화를 위한 후보자 정책 공동 질의, 지지후보 당선 운동도 도모한다.

젠더 차별 철폐와 사회연대 강화 등도 계획중이다. 사무금융권 비정규직 상당수가 여성인 점을 감안해 유리천장 및 채용 실태조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적극적인 고용개선 조치 정보공개를 추진한다.

현재 사무금융노조 지부 가운데 금융지주자회사 대기업집단 소속 등에 해당하는 사업장은 22곳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