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사태는 예고편"…흉흉한 금투시장

  • 송고 2020.01.20 14:40
  • 수정 2020.01.20 14:40
  •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 url
    복사

저금리에 따른 리스크 투자심리, 운용사 시스템 못 받쳐준 결과

업계 "쉬쉬하지만 제2 라임 사태가 조만간 터질 것으로 우려"

라임사태에 금감원, 고위험금융상품 총괄 모니터링·검사 확대

라임자산운용 펀드 대란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는 흉흉한 소문이 돌고 있다. 이같은 펀드 사고의 원인은 저금리가 촉발시킨 리스크 투자심리를 운용사 시스템이 받쳐주지 못해서란 분석이 나온다. 이같은 사고는 시작에 불과하다는 우려가 시장에 형성되고 있다. ⓒEBN

라임자산운용 펀드 대란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는 흉흉한 소문이 돌고 있다. 이같은 펀드 사고의 원인은 저금리가 촉발시킨 리스크 투자심리를 운용사 시스템이 받쳐주지 못해서란 분석이 나온다. 이같은 사고는 시작에 불과하다는 우려가 시장에 형성되고 있다. ⓒEBN


라임자산운용 펀드 대란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는 흉흉한 소문이 돌고 있다. 이같은 펀드 사고의 원인은 저금리가 촉발시킨 리스크 투자심리를 운용사 시스템이 받쳐주지 못해서란 분석이 나온다. 이같은 사고는 시작에 불과하다는 우려가 시장에 형성되고 있다.

이에 금융당국 관계자는 “사전적으로 규제할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사후적 제재로 시장 시그널을 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라임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사모펀드 자금의 60% 이상이 만기 전이라도 투자금을 찾아갈 수 있는 개방형으로 운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사모펀드 자금의 개방형 비중이 40%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차이가 크다.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가 주로 사모채권 등 장기투 자상품에 투자하는데도 수시로 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개방형 비중이 높은 것을 두고 이례적이라는 게 금융당국의 진단이다.

일반적으로 주식과 채권, 파생상품 등 전통적 자산은 상대적으로 투자 기간이 짧아 개방형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 부동산·특별자산·혼합자산펀드 등의 대체투자펀드는 폐쇄형이 주를 이룬다. 만기가 길기 때문이다.

라임자산운용은 대체투자펀드를 주로 운영하면서도 이같은 통상적인 방식과는 달리 개방형 비율을 높게 잡아 '미스매칭(부조화)'을 초래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폐쇄형은 자산 매각까지 돈이 묶여 있다 보니 투자자들도 환급성이 좋은 개방형을 선호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저금리 환경에 고수익을 내는 펀드로 알려져 유동성이 커지니까 중간에 나가겠다는 투자자니즈도 만족 시킬 수 있어서 입소문을 내며 돈을 계속 끌어모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는 자산가 니즈에 부합한 구조로 해석된다.

국내 금융시장 큰손으로 불리는 강남 고객의 상품별 자산 이동은 최근 몇 년동안 2~3개월 단위로 빠르게 전개됐다. 한 증권사 센터장은 "최근에는 확실한 기대수익이 예측되는 곳으로 단기간에 큰 자금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말했다.

문제는 라임과 같은 처지의 자산운용사가 한둘이 아니라는 점이다. 시장에서는 조만간 헤지펀드 운용사 및 해외 대체투자 전문 운용사 중에서 라임과 비슷한 케이스의 펀드 대란이 터질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금융투자업권 한 관계자는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야기한라임 펀드사태는 사실상 라임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볼 수 있다"면서 "저금리라는 환경이 투자 수요를 키웠고 투자자 수요에 맞춰 무리하게 상품 구조를 짰으며 이 과정에서 부실 자산이 걸러지지 않았고 인력 이탈 등 시스템 한계에 부딪혀 유동성 부족 사태를 초래했다"고 말했다.

그는 "저금리 환경과 투자자의 요구사항, 공시 필요성이 없는 사모펀드, 부족한 운용 시스템을 고려하면 수백개에 달하는 헤지펀드 운용사들 대부분이 라임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봐야 할 것"이라면서 "밖으로 드러나지 않아서 쉬쉬하고 있지만 업계 관계자 사이에선 제2의 라임 사태가 조만간 터질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강남 부자들 사이에서 투자 키워드는 단연 '사모펀드'로 통했다. 한 증권사에 따르면 강남 큰손들은 자신의 자산구성, 투자경험, 투자성향에 따른 사모펀드 설계를 요구하는 등 사모펀드 투자에 대해 적극적인 모습을 취해왔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저금리기조가 길어지면서 강남 큰손들도 '중위험 중수익' 상품에 대한 니즈가 커졌고 중위험 수익률이 3~10%대까지 다양하고 수익실현기간에 대한 기대치도 투자자 마다 다르다보니 사모펀드들이 이들의 니즈를 맞추는 쪽으로 변모해갔다"고 말했다.

이같은 투자 흐름을 반영해 해외 주식·채권·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해외투자펀드 규모는 180조원을 넘어 전체 펀드의 30% 수준으로 불어났다. 펀드 수 기준으로는 30% 비중을 넘어섰으며 자산가를 대상으로 하는 사모 형태 해외투자펀드가 급증세를 기록했다. 모집 형태별로는 사모펀드 설정액이 146조원으로 79.5%였고 공모펀드는 37조7000억원으로 20.5%에 그쳤다. 사모펀드 설정액은 공모펀드의 3.9배에 달했다.

지난해 말 라임 사태로 펀드투자가 다소 주춤할 때도 사모 형태 해외투자펀드는 성장세가 두드러졌다는 점은 저금리의 투자자 투자 패턴을 알 수 있게 해주는 대목이다. 최근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은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저금리 부작용의 일환으로 진단했다.

그는 "한국은 미국 등 선진국이 금리를 그나마 높게 제공하는 곳을 찾다 보니 고금리를 제공하는 비우량 회사채에 투자를 지나치게 늘리고 있다"며 "라임자산운용 해외 고위험 자산투자가 손실 나 문제가 된 것도 고금리 상품을 찾다 촉발된 일"이라고 분석했다.

사모펀드는 공시 의무가 없어 투자자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다. 각 판매사도 펀드 가입자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다만 자본시장법상 사모펀드 최소 가입금액이 1억원이어서 라임의 경우 환매 중단 펀드 가입자는 최대 수천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또한 금융당국 감시망에서도 자유롭다. 그렇다보니 금감원도 검사와 점검을 통해 사모펀드 운용사를 꼼꼼이 살펴보기란 어렵다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제2, 제3의 라임 사태가 나오면 금융당국은 그때 또 대응할 수 밖에 없다"면서 "사전적으로 규제할 근거가 없기 때문에 사후 검사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규명해내고 제재를 통해 위험에 대한 시그널을 시장에 제시한다"고 말했다.

한편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감안해 금융감독원은 올해 금융사 종합검사 횟수를 늘린다. 파생결합펀드(DLF), 해외부동산, 헤지펀드 등 고위험상품 영업행위도 집중 점검한다.

20일 금감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 금감원 검사업무 운영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부활한 종합검사는 작년 15건에서 올해 17건으로 늘어난다. 권역별로는 △은행 3개 △지주 3개 △증권사 3개 △생명보험사 3개 △손해보험사 3개 △여신전문회사 1개 △자산운용사 1개 등이다. 총 투입 검사인원도 지난해 5758명에서 올해 6129명으로 불어난다.

고위험상품 전문 감시 조직도 생겨난다. 여러 금융권에서 공동으로 제조, 판매가 이뤄지는 고위험금융상품을 총괄 모니터링하고 다른 권역 협업검사 체계도 수립한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