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충수 둔 르노삼성 노조, 다시 꼬이는 임금협상

  • 송고 2020.03.30 12:03
  • 수정 2020.03.30 12:03
  •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 url
    복사

사측 교섭대표 동반사퇴·파업 임금손실 보전 무리수 지적

노조 출구전략 못 찾으며 갈수록 입지 축소


2019년 임금협상을 놓고 사측과 대립 중인 르노삼성 노조가 최근 "최후통첩"이라며 던진 요구안에 대해 자충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사측 교섭대표 동반사퇴와 파업 임금손실 보전 등을 요구한 결정이 무리수라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노조 입지는 갈수록 좁아지는 모습이다.

30일 르노삼성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 27일 입장문을 통해 집행부 직을 걸면서 각종 수당 인상을 촉구했다. 라인(직무) 수당 인상과 PS(생산·영업)직군 기본급 동일을 요구했는데, 노조는 이 과정에서 집행부가 사퇴하면 사측 교섭대표인 윤철수 인사본부장도 함께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자신들의 사퇴와 별개로 사측 인사까지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월권 행위인 동시에 협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무리한 요구라는 지적이 나온다.

또 제1노조인 현 기업노조가 최근 사내 다른 노조에게 공문을 보내 파업 참가로 인해 발생한 임금 손실을 전 근로자가 나눠 부담하자고 제안해 도마에 올랐다.

집행부가 전체 조합원을 위해 투쟁했으니 목소리 낸 사람에 대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는 게 노조 입장이지만, 이는 '무노동무임금'이라는 근로 대원칙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집행부가 전체 조합원들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것은 집행부의 당연한 의무라는 점에서 이 같은 요구는 무리라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조합원 사이에서도 이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지도부 사퇴 여론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인 수당 및 PS 직군 통합 등 수당 인상 부분과 관련해서도 사측은 파업 참가자들의 임금 보전을 위한 목적이라고 보고 있다. 파업 참가자 대다수가 생산조립 라인이나 정비 인력 쪽인 만큼 이를 통해 임금을 보전하려한다는 것이다.

다만 이에 대해 노조는 "라인 수당 인상으로 특정 조합원만 혜택을 보는 게 아니라 조합원 전체가 혜택을 본다"며 "그간 인력은 계속 줄고 노동강도 완화가 안되니 수당 인상으로 정당한 보상을 해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PS 직군 통합에 대해서도 "양 직군 급여를 같게 해달라는 게 아니라 수당으로 차등하되 기본급 차별을 두지 말자는 것"이라며 "S직군 기본급 차별 문제는 10년째 염원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노조에서는 각종 수당 인상이 받아들여지면 사측교섭 대표의 사퇴와 무관하게 집행부 전원 사퇴가 이뤄질 수 있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하지만 회사가 노조의 최종 요구안 역시 고정비 인상이라는 측면에서 '수용 불가' 입장을 보이고 있어 접점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회사 관계자는 "지금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 르노 그룹 공장이 셧다운하는 상황에서 그룹의 비상 경영 조치에 따라 회사가 당초 제시했던 일시금조차 유지를 못할 수 있다"며 "100% 입맛에 맞출 수는 없다. 서로 내부적으로 잘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회사는 지난달 기본급 동결 대신 총 970만원(일시 보상 850만원+공헌수당 신설 연 120만원)의 일시금을 노조에 제시한 바 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