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데이타-포스콘 통합법인 공식 출범

  • 송고 2010.01.21 11:09
  • 수정 2010.01.21 14:24
  • 김민철 기자 (mckim@ebn.co.kr)
  • url
    복사

- 엔지니어링·오토메이션·IT서비스를 3대 핵심사업 추진

- 미래성장본부 신설…스마트그리드, u에코시티 등 그린IT화

포스데이타와 포스콘의 합병법인인 포스코 ICT가 22일자로 공식 출범한다.

21일 포스데이타와 포스콘은 합병법인인 포스코 ICT가 22일자로 공식 출범한다며 초대사장에 박한용 포스데이타 사장으로 임명한다고 밝혔다.

본사는 포항으로 정해졌으며, 22일 경상북도 포항 효자아트홀에서 개최되는 출범식에서 새로운 회사 CI를 선포하고 비전과 향후 경영계획 및 전략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포스코 ICT의 ICT는 특정한 단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중의적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워드마크에서는 Intelligence, Innovation 등을 의미하는 ‘I’와 Technology,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Tomorro

포스코 ICT의 ICT는 특정한 단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중의적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워드마크에서는 Intelligence, Innovation 등을 의미하는 ‘I’와 Technology,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Tomorro

포스코 ICT는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오토메이션, IT서비스를 3대 핵심 사업으로 하고, 스마트그리드·u-에코시티 등을 신성장 동력으로 선정, 올해 매출 1조 1천억원, 2014년 매출 2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이를 위해 IT서비스본부, 엔지니어링본부, 포항사업본부, 광양사업본부, SM본부, 미래성장본부 등 6개 본부로 사업조직을 정비하고 해외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사장 직속으로 해외영업부를 발족했다.

또 건설IT와 스마트그리드 등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신입과 경력직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3대 핵심사업 중의 하나인 엔지니어링 사업은 전기·제어 분야의 엔지니어링 기술과 IT기술을 융합하여 u-City, IBS 등과 같은 건설IT와 철도·환경·에너지·플랜트·물류 분야의 엔지니어링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 프로세스 오토메이션 분야는 설비에서 통합생산관리시스템(MES), ERP 등 레벨1에서 4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국내외 철강기업과 제지·시멘트·제약 등과 같은 타 산업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IT서비스 사업은 기존 국방, 교통, 제조, 공공기관에 대한 정보화 사업과 올해는 포스코 그룹의 IT 통합을 추진해 그룹사에 대한 IT지원 능력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포스코 ICT는 3대 핵심사업과 함께 신규 사업추진을 위해 미래성장본부를 발족시켰다. 미래성장본부에서는 스마트그리드, u에코시티 등과 같은 그린IT 분야의 신규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스마트그리드는 IT 기술을 이용해 전력의 생산, 운용, 소비의 효율을 최적화하는 지능형 전력망을 구축하는 것으로, 포스코 ICT는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컨설팅에서부터 설비 및 솔루션 구축, 운영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를 위해 우선 제철소를 비롯한 생산현장의 에너지 유통체계를 최적화하고, 저전력 조업 패턴화를 실현하는 마이크로 그리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정부에서 추진중인 제주도 실증단지 프로젝트 중 스마트 리뉴어블 분야에 참여해 솔루션의 조기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그리드와 함께 기존 유비쿼터스 도시에 에너지 절약과 탄소제로 등의 개념을 접목한 미래형 친환경 도시를 구축하는 u에코시티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박한용 포스코 ICT 사장은 “포스코 ICT는 IT와 전기·제어 등의 기술의 접목하여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 이라며 “일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일대 혁신을 꾀해 현재하고 있는 일들을 보다 스마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콘은 엔지니어링 및 자동화를, 포스데이타는 IT서비스 사업을 주력으로 추진해 온 기업으로 지난해 12월 8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승인을 받고 그동안 통합작업을 진행해왔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