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가계부채 대책…건설·은행株에 미치는 영향은?

  • 송고 2016.08.28 06:30
  • 수정 2016.08.28 10:16
  • 이경은 기자 (veritas@ebn.co.kr)
  • url
    복사

건설업종, 일부 대형 건설사에 호재 작용 전망

은행株의 경우 위험관리 차원의 선제적 조치 "영향 미미"

정부가 8개월만에 가계부채 대책을 다시 발표한 가운데 건설과 은행업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 동안 가계부채 관리를 위한 대책이 수차례 발표됐으나, 주택공급시장 관리 방안이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건설업의 경우 일부 대형 건설사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으며, 은행업의 경우 영향이 미미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26일 종가 기준 현대산업의 주가는 전날에 비해 2.48%(1150원) 오른 4만7450원에 거래를 마쳤다. 가계부채 대책이 발표된 전날에도 4.63% 상승했다. 이는 주택공급 물량을 줄여 대출 급증 속도를 줄이겠다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모든 경쟁력측면에서 대형사에게 호재로 작용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김세련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대책으로 자체 분양용지를 보유하거나 유동성이 풍부한 건설사가 유리하다"며 "현대산업 등 일부 건설사 주가가 전날 상승한 것은 공공택지 공급 제한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부가 전날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 방안에는 공공택지 공급을 줄이고 집단대출 보증심사를 강화하는 등 간접규제를 핵심 내용으로 담고 있다.

그러나 주택담보대출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의 강화나 분양권 전매거래 제한 등의 규제는 빠져있다.

이에 대해 이광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공공용지 공급 축소와 사업심사 강화로 대형 건설사의 시장 점유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에 따라 현대산업 등 주택사업 비중이 큰 대형 건설사에 대한 투자심리에 긍정적이며 대형 건설사의 주가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이번 가계부채 대책에 따라 공급물량 감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기존 주택 가격이 오를 가능성도 제기됐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분양권 전매거래 제한 등 강력한 규제는 빠져있지만 초과공급이 우려되는 지역 위주로 공급물량이 제한되면 수요 우위 지역의 신규 공급분 분양가가 오르거나 청약경쟁률이 상승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박형렬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도 "공공택지의 공급 감소는 민간택지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건설업체 입장에서는 분양가를 높이거나 분양 규모를 줄이는 선택을 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은행주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제한적일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김인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가계부채 관리 방안은 주택 공급 물량 조절을 통한 적정한 주택공급을 유도하는 한편 중도금(집단대출) 규제 강화가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특히 공적 보증기관의 보증 축소로 은행의 신규 집단대출은 줄어들 순 있으나, 집단대출 승인 물량이 작년 큰 폭으로 확대됐고, 향후 2∼3년에 걸쳐 순차적으로 집행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집단대출의 증가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가계부채 증가에 따른 리스크 확대 우려에도 불구하고 연체율은 매우 낮은 상황이어서 가계부채 증가로 인한 은행의 충당금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방안은 리스크 관리를 위한 선제적 조치라는 측면과 부동산시장의 과열 우려에 따른 완급조절이라는 측면에서 은행주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