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가결] 갈길 먼 한국경제…"경제컨트롤타워 바로 서야"

  • 송고 2016.12.09 17:33
  • 수정 2016.12.09 17:44
  • 서병곤 기자 (sbg1219@ebn.co.kr)
  • url
    복사

탄핵안 통과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대외신인도 하락 우려

내년 경제전망 암울..경제부총리 인선 문제 해결 목소리↑

[세종=서병곤 기자]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가결되면서 한국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대외신인도 하락 등이 우려되지만 대통령 탄핵으로 어느 정도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점은 다행스러운 부분이다.

전문가들은 대내외 악재로 위기에 놓인 한국경제가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경제정책의 컨트롤타워인 부총리 인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이번 박 대통령의 탄핵안은 부결 보다는 가결이 경제에 미치는 충격의 정도는 덜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다.

탄핵안이 부결됐을 경우 향후 정국 혼란의 정도는 예측하기조차 힘들었을 것이란 주장이다.

순수하게 경제적 측면에서 대통력 탄핵을 불확실성 해소로 보는 시각도 있다.

다만 탄핵안 가결로 대통령 권한이 정지되고 국무총리가 권한 대행을 맞는 이례적 상황이 벌어진 만큼 우리 경제는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헌법재판소의 결정과 차기 대통령 선출까지 짧게는 2개월, 길게는 8개월가량 소요되면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당장 국내 금융시장의 불안이 커지고 대외신인도 하락 역시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 신용평가기관이 한국에서 발행한 국채와 회사채 신용등급 하락을 결정할 가능성도 있다.

이미 국제기구나 해외 신용평가기관은 정치적 혼란이 한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을 경고했다.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최근 한국의 국가신용등급과 관련한 보고서를 펴내면서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정치적 리스크가 국내 경제정책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정치적 혼란을 제외하고라도 우리 경제의 위기가 이미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이다.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최근 우리 경제는 건설투자가 양호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나, 여타 부문이 부진하면서 경기가 점차 둔화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했다

KDI는 우리 경제 성장률(전년 동기 대비)이 지난 1분기 2.8%, 2분기 3.3%, 3분기 2.6%에서 4분기는 1.9%로 2%를 밑돌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전기 대비 성장률은 4분기 0.0%로 제자리 걸음 할 것으로 예상했다. 탄핵의 여파가 경제에 전해지면 4분기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내년 경제 상황은 더 암울하다.

KDI는 지난 5월 우리 경제의 내년 성장률 전망치로 2.7%를 제시했지만 지난 7일 발표에서는 2.4%로 0.3%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그러나 이같은 난국을 수습할 경제 컨트롤타워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2일 새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됐지만 대통령 탄핵 문제에 밀려 한 달이 넘도록 청문회 개최 여부 조차 장담하기 어렵다.

현 유일호 부총리가 경제위기 수습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어정쩡한 상황이 이어지면서 힘을 받지 못하는 모습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로 경제 부총리를 중심으로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의 경제 혼란을 수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백웅기 상명대 경제학과 교수는 "탄핵안 부결 보다는 덜하지만 가결됐다고 해서 경제에 충격이 없는 것은 아니다"면서 "차기 대통령 선출 때까지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경제가 나아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경제 컨트롤타워가 바로 서야 한다"면서 "탄핵이 결정난 만큼 임종룡 부총리 후보자를 정식으로 인준해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새 정부가 들어오는 것은 시기의 문제일 뿐 기정사실화된 상황"이라며 "지금까지의 정책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컨트롤타워 중심으로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