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내년 경제정책 방향, 시기적절"…'실효성 있는 정책' 주문

  • 송고 2016.12.30 00:00
  • 수정 2016.12.30 00:00
  •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 url
    복사

수출 회복 지원, 미래 경쟁력 확보 위한 구조개혁 의지 담았다 '환영'

내년에는 일자리와 소득이 크게 늘어나는 경제의 전환점 되기를 기원

정부가 발표한 2017년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 재계는 일제히 환영을 뜻을 밝히면서 "최근 정치사회 혼란이 경제 위기와 민생 불안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이번 경제정책 방향이 차질없이 추진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29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경제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2017년 경제정책 방향'을 확정·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최대 관심사인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2.6%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앞서 지난 6월 발표한 올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제시된 내년도 성장률 전망치인 3.0%보다 0.4%포인트 감소한 것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IMF(국제통화기금) 등 주요기관들이 세계성장전망을 하향 조정한 가운데, 미국 금리인상 및 트럼프 미 신정부 출범에 따른 통상정책 불확실성, 주력산업 구조조정으로 인한 고용 둔화 및 투자 감소, 소비심리 위축 등 대내외 경기하방 리스크들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내년 경제성장률이 올해와 유사한 2.6%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경제단체 등 재계는 정치·사회 혼란이 경제위기와 민생불안으로 전이되는 걸 방지할 수 있는 바람직한 정책이라며 환영했다. 또, 수출 회복을 지원하고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구조개혁 의지를 담았다는 것에 큰 점수를 줬다.

이날 대한상의는 "우리 경제가 당면한 각종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경제 회복을 바라는 국민 여망에 부응하는 적절한 방향"이라고 평가했고, 전경련도 "대내외 리스크 확산을 방지하는 가운데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고 최대한 확장적으로 거시경제를 운용하겠다는 정부의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 공감한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재계는 특히 내년에는 일자리와 소득이 크게 늘어나는 경제의 전환점이 되기를 기원했다. 또한, 경기 둔화와 대내외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제시된 이번 정부의 대책은 시의적절한 것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 등으로 전 세계에 불어닥칠 것으로 보이는 보호무역주의에 대처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주문했다.

먼저, 이경상 대한상공회의소 경제조사본부장은 "정부가 수립한 경제정책방향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정부, 기업 등 사회 각 부문이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대내외 리스크를 잘 극복하고 가계와 기업의 소비·투자심리가 살아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계도 혁신과 협업을 통해 최근 약화한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재확립하고, 세계적인 신산업 선점경쟁을 이겨내겠다"며 "이를 통해 새해에는 더 많은 소득 기회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침체한 우리 사회가 활기와 희망을 되찾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송원근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본부장도 "내년에도 수출 부진과 내수 둔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내외적 불안요인까지 더해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질 전망"이라며 "경제 주체들의 불안심리 확산을 막고 대내외적 리스크를 관리하는 가운데, 신사업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금융정책과 함께 외환 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조기에 극복한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우리 경제가 새로운 방향 전환을 모색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특히 경제심리를 회복하고 일자리 창출과 민생 안정에 집중하려는 정부의 의지와 노력에 경영계도 공감을 표한다"며 "무엇보다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추진 의지뿐만 아니라 정치권, 근로자, 기업, 그리고 국민 모두의 전폭적인 지원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정치사회 혼란이 경제 위기와 민생 불안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이번 경제정책 방향이 차질없이 추진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는 "보호무역주의에 선제 대응하고 서비스·신흥시장 등 유망 분야에 수출지원을 강화하는 데 주안점을 둔 것은 바람직한 정책 방향"이라며 "기업의 해외 인프라 시장 진출과 중소기업 자금난 완화를 위해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것도 우리 기업의 수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무협은 또한,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를 설치해 새로운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산업생태계 혁신을 구체화하는 계획은 우리 경제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중소기업계도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정부가 발표한 '2017년 경제정책방향'이 침체된 우리 경제를 살리길 바란다"며 "이번 정책방향이 어려운 중소기업, 소상공인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계는 "특히 생계형 적합업종 실효성 제고 및 청탁금지법 관련 업계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중소기업, 소상공인 현장의 목소리가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기를 요청한다"며 "내실 있는 4차 산업혁명 대응과 4대 구조조정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경제·사회 전반의 혁신과 함께 건설적인 미래 대비가 진행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재계는 지속적으로 청년고용을 확대함으로써 민생안정 및 소득창출에 기여하는 한편, 기업 경쟁력 확보와 글로벌화 추진을 통해 우리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