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미는 문재인 정부… 자동차업계 발걸음도 ‘분주’

  • 송고 2017.07.24 14:16
  • 수정 2017.07.24 14:17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 url
    복사

문재인 정부, 디젤차 대신 수소차·전기차 육성 정책 잇따라 강조

차세대 수소차 출시 앞당긴 현대차, 수입차 친환경차 비중도 늘어

전기자동차 충전 모습, 본문과 무관함.ⓒEBN

전기자동차 충전 모습, 본문과 무관함.ⓒEBN

문재인 정부가 친환경자동차 육성 정책을 본격화함에 따라 자동차업계의 발걸음 또한 분주해지고 있다.

국내 완성·수입차업체들도 수소연료전지차 및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 출시 및 보급량 확대, 관련 인프라 마련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태다.

2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최근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통해 전기차·수소차 보급 확대 및 자율주행차 육성,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확충과 안전기준 마련 등을 골자로 하는 신산업 육성정책을 재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선 이전부터 친환경 정책을 강조해왔다. 자동차업계와 관련해서도 상대적으로 유해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디젤차 운행을 오는 2030년까지 전면중단하고, 연료인 경유가격도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디젤차 대신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지원한다. 오는 9월부터 전기차와 수소차의 고속도로 통행료를 50% 인하하는 것이 단적인 예다.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에 업계 맏형인 현대자동차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현대차는 최근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전기차(FCEV)를 오는 8월에 공개키로 결정했다. 당초 현대차는 오는 2018년에나 FCEV를 공개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시기를 앞당긴 것이다.

아울러 지난 17일부터는 그동안 서울과 제주 지역에서만 운영됐던 전기차 충전 서비스 차량을 10대에서 총 60대까지 확대해 전국적으로 시행범위를 넓혔다. 이 서비스는 고객 요청시 해당장소로 출동해 충전을 실시하는 시스템으로 국내 업계에서는 최초다.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까지 40대의 충전 서비스 차량을 추가해 총 100대를 전국에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수입차업계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BMW는 기존 순수전기차 모델인 i3의 배터리용량과 성능을 확대한 ‘i3 94Ah’를 하반기 국내 출시한다.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도 하반기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모델인 ‘GLC 350e’를 투입한다.

볼보의 경우 이미 스웨덴 본사 차원에서 오는 2019년 이후 출시하는 모든 신차는 순수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종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내 자동차업계 판매량에서 친환경 차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등에 따르면 상반기 기준 국산 친환경차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15.9% 늘어난 3만319대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차업계의 경우 2015년 4.0%에 불과했던 하이브리드 차량 점유율이 지난해 7.2%로 급등했고, 올 상반기에는 9.0%까지 치솟은 상태다. 반면 2015년 68.8%의 점유율을 보였던 디젤 차량 비중은 올 상반기 기준으로 50.1%까지 줄어들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과거에 비해 업계 분위기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차량으로 기울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관련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서울이나 제주도 등 특정지역에 몰린 전기차 충전소 비중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친환경차 이용에 따른 인센티브도 현재보다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