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케어 호재'…새 정부와 '궁합 짝짝' 제약·바이오·헬스케어주

  • 송고 2017.08.21 14:20
  • 수정 2017.08.21 15:33
  •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 url
    복사

9일 발표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영향으로 관련종목 상승

60%에 형성된 건강보험 보장률 오는 2022년까지 70%로 확대 발표

6월엔 치매국가책임제 발표…추경항목에 치매예산 2조3천억원 포함

21일 김태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21일 김태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그동안 비급여였던 의약품은 급여를 인정받아 매출액이 크게 증가할 수 있으며, 고가의 항암제도 선별적으로 급여화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EBN


'문재인 케어' 발표로 관련된 제약·바이오 및 헬스케어 종목에 관심이 쏠린다. 18일 기준으로 제약·바이오 및 헬스케어 관련주가 일제히 오름세를 기록했다. 코스피 의약품업종지수는 전일대비 0.77% 오른 가운데 코스닥 의료정밀기기업종지수는 0.94% 가량 상승했다.

이같은 강세는 지난 9일 발표된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영향 때문이다. 보건복지부는 현행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 중 치료에 필수적인 의학적 비급여를 모두 급여화해 60% 초반에 형성된 건강보험 보장률을 2022년까지 70%로 확대시키겠다는 계획을 앞서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5년간 30조6000억원의 예산을 들여 미용, 성형 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의료비에 건강보험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중증치매환자의 본인부담률을 10%로 낮추고 노인의 틀니·치과임플란트 본인부담률도 50%에서 30%로 낮춘다는 등의 내용도 담겼다.

이에 따라 제약바이오 및 헬스케어 관련주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탈원전 정책'에 이어 건강보험 보장강화가 새 정책 테마주가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6월 정부가 추경 항목에 치매관리 예산 2조3000억원을 포함하면서 치매 관련 종목의 주가 상승하기도 했다.

정부는 치매 관리 인프라 확충, 환자 및 가족의 경제부담 완화 등을 축으로 하반기부터 예방, 관리, 처방, 돌봄 등 치매 원스톱 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같은 일환의 치매국가책임제는 환자 가족이 오롯이 부담했던 경제적, 정서적 짐을 지역사회 인프라와 건강보험 제도를 통해 국가와 사회가 나눠지겠다는 차원의 패러다임 변화를 뜻한다.

이같은 정책 분위기 속에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치매 치료약 관련 상장사를 검색한 결과 △셀루메드 △명문제약 △한미약품 △한미사이언스 △유유제약 △일진홀딩스 △메지온 △메디프론 △고려제약 △일양약품 △일동제약 △서린바이오 △바이오니아 △네이처셀 △광동제약 △화일약품 △대웅제약 △이연제약 △현대약품 △한독 △신신제약 △메디포스트 등이 치매 관련 상장사로 분류됐으며 이들 기업의 주가는 최근 오름세를 기록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 들어 제약바이오업종 중 개별 종목으로는 내츄럴엔도텍(125%)이 가장 많이 뛰어올랐다.

이외△신라젠(112%)을 비롯해 △경남제약(82%) △퓨쳐켐(52%) △삼성바이오로직스(48%) △테고사이언스(41%) △메디포스트(38%) △JW생명과학(36%) △유바이오로직스(33%) △한미사이언스(31%) △대한약품(31%) △유유제약(28%) △바이오톡스텍(28%)이 큰 폭으로 올랐다.

이달미 SK증권 연구원은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 강화 정책과 관련해 틀니와 임플란트, 치매 의료비, 자기공명영상진단(MRI), 초음파 등 의료기기 분야의 본인 부담 비율이 낮아져 수요 증가에 따른 의료기기 업체의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며 "미용과 성형관련 비급여로 이번 정책의 영향을 받지 않는 보톡스 업체와 바이오시밀러 업체들의 경우도 약가인하에 대한 우려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긍정적이다"고 설명했다.

김태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그동안 비급여였던 의약품은 급여를 인정받아 매출액이 크게 증가할 수 있으며, 고가의 항암제도 선별적으로 급여화가 가능해졌다"면서 "MRI 검사 확대로 디스크, 인지장애, 혈관성질환의 확진 환자, 초음파 검사 확대로 환자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치매 검사의 급여화로 치매 치료제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임플란트와 틀니의 본인부담률이 50%에서 30%로 낮아져 의료기기에 대한 시장 확대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