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씨 살린 박삼구 회장…관건은 ‘자구안’

  • 송고 2017.09.12 15:40
  • 수정 2017.09.12 15:40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 url
    복사

박 회장측, 12일 금호타이어 정상화 자구계획 제출

경영정상화 시급… 자구안 미흡시 그룹 재건 꿈 사라져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왼쪽 상단)과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전경.ⓒ금호타이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왼쪽 상단)과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전경.ⓒ금호타이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천신만고 끝에 다시 붙잡은 금호타이어 인수 기회를 살릴 수 있을까.

당초 우선협상대상자인 더블스타에 밀려 기회가 없었던 박 회장에게도 마침내 선택의 여지가 주어졌다. 채권단이 요구하는 대로 금호타이어 자구계획을 성실히 이행했을 경우 추후 재매각에서 유리한 입지를 차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 것이다.

물론 경영정상화가 시급한 금호타이어의 실정상 박 회장 측의 자구계획이 미흡할 경우 회사 인수는 고사하고 경영진 자리조차 장담할 수 없다. 박 회장 측으로서는 ‘모 아니면 도’인 상황이다.

12일 재계에 따르면 박 회장 측은 이날 오후 6시를 전후해 채권단에 자구안 제출을 마칠 계획이다.

앞서 채권단은 지난 5일 더블스타와의 매각협상이 사실상 결렬됐음을 선언하고 박 회장을 비롯한 현 금호타이어 경영진에 일주일 내로 회사를 살릴 수 있는 자구계획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당시 채권단은 자구계획이 미흡하거나 제출되지 않을 경우 박 회장을 비롯한 현 경영진을 해임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이에 박 회장 측은 채권단의 뜻을 받아들여 성실한 자구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박 회장 측이 금호타이어 매각을 놓고 산은과 극한 대립각을 세워온 점을 감안하면 180도에 가까운 태세 전환이다.

그도 그럴 것이 연내매각을 통해 조기 경영정상화를 꾀했던 산은의 계획이 어그러지면서 다음 매각보다는 회사부터 살리는 것이 ‘발등의 불’이 됐다. 굳이 산은이 으름장을 놓지 않더라도 회사가 파산이라도 돼 매각이 불가능해지면 가장 곤란한 것은 박 회장 측이다.

전자공시시스템 재무제표에 따르면 금호타이어의 현재 차입금은 3조5000억원 규모다. 이 가운데 올해 안으로 만기가 도래하는 여신은 1조8000억원 정도다. 당장 이달 말까지 갚아야 하는 채무만 해도 1조3000억원이다.

하지만 금호타이어는 올해 상반기를 기준으로 적자로 전환하면서 유동성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더블스타가 당초 계약된 인수대금을 줄이려 한 것도 금호타이어의 재무사정 악화로 인수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박 회장 측은 추후 재매각을 위해서라도 스스로 강도 높은 자구안을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업계에서 거론되는 자구안은 박 회장의 보유지분 매각을 통한 유동성 마련 및 중국공장 등의 매각, 2000억원 유상증자를 통한 금호타이어 지분 확보 등이다.

일각에서는 박 회장 측이 채권단에 강한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인력 구조조정이나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사임 등의 초강수를 둘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내비치고 있다. 물론 이 경우 그동안 고용승계 등을 이유로 회사의 해외매각을 반대해 온 지방자치단체나 노동조합 측의 격한 반발을 살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박 회장 측의 자구안을 받아들이는 주채권은행 산은의 판단이다.

이미 산은은 올해 매각협상 과정에서 2016년 기준 경영평가 D등급을 내면서 금호타이어를 비롯한 박 회장 측으로부터 ‘회사의 조기매각만을 염두에 둔 불공평한 평가’라고 반발을 산 바 있다.

더욱이 현재는 어떤 자구안을 내놓는다고 경영정상화를 장담하기 힘든 만큼 회사 사정이 어렵기 때문에 과거처럼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내지 청산 절차에 돌입할 가능성도 높다.

박 회장 측이 성실한 내용으로 자구안을 제출해 추후 재매각이 시작된다 하더라도 산은 입장에서는 특혜나 우선권을 부여할 이유가 없으며, 그럴 입장도 아니다. 산은은 과거 박 회장에 대한 우선매수권 부여로 재벌특혜 논란에 시달린 바 있다.

이와 관련 재계 관계자는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 내지 청산절차에 들어가게 되면 박 회장 측 뿐만 아니라 채권단에게도 지역경제 침체 논란 등 만만치 않은 후유증이 예상된다”라며 “문재인 정부도 당초 우려했던 사안이었던 만큼 경영정상화 및 재무실사 등에 집중한 후 수개월 후 재매각이 실시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