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보복성 반덤핑 조사 늘어…화학업계 '좌불안석'

  • 송고 2017.09.22 09:42
  • 수정 2017.09.22 16:56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 url
    복사

지난해 7월 사드 배치 논란 이후 무려 '4건'

지난해 11월 재조사 조치 이뤄진 한국산 폴리실리콘 품목도 동일 맥락

롯데케미칼 여수 공장 전경.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여수 공장 전경. ⓒ롯데케미칼

한국 석유화학업체들을 상대로 한 중국의 보복성 반덤핑 조사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어 국내 기업들이 좌불안석이다.

22일 한국무역협회 및 화학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사드 배치 논란이 시작된 이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중국의 보복성 반덤핑 조사가 무려 4건이나 진행 중이다.

중국의 반덤핑 조사는 과거 2~3년에 한 번 정도씩 이뤄졌던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사례로 국내 화학업체들을 긴장시키고 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특히 한국기업의 시장 점유률이 높은 화학분야는 반덤핑 규제가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 중국 상무부가 2007년부터 최근 10년간 한국산 제품을 상대로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거나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인 사례는 11건뿐이다. 이 가운데 34%에 이르는 4건이 최근 1년 사이에 제기됐다는 점에서 중국 정부의 불순한 의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중국 상무부의 반덤핑 조사 대상에 오른 품목은 △LG화학 △한화케미칼 △롯데케미칼 △SK종합화학 등 한국의 화학기업들이 생산하는 제품들이다.

지난해 10월 조사가 개시된 폴리아세탈은 절연성·내열성이 좋아 자동차 부속품과 건축재료 등에 광범위하게 쓰인다.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30%대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 상무부는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에 30%, 코오롱플라스틱에 6.1%의 예비관세를 부과키로 최근 결정했다. LG화학의 경우 30.4%를 부과받았으나, 폴리아세탈 생산업체가 아닌데다 소량 구매 후 수출하다 현재는 수출도 중단된 상태라 사업적 영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 '재조사' 조치가 이뤄진 한국산 폴리실리콘 품목도 중국 정부의 반덤핑 조사에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음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폴리실리콘은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꿔주는 작은 실리콘 결정체 물질로 최근 태양전지 기판용으로 주로 쓰인다.

한화케미칼과 OCI의 주력 수출 품목으로 이 업체들은 이미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았다. 이에 해당 규제가 여전히 적용되는 와중에 재조사해 추가 덤핑관세를 부과할 수도 있다는 중국의 태도에 국내 업체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화학업체 한 관계자는 "화학 품목에서만 4개가 중국 정부의 반덤핑 조사를 받는 것은 전례가 없었다"며 "지금의 반덤핑 조사들이 분위기를 타게 되면 향후 더 큰 제재들이 생길 수 있어 그 부분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중국이 환경규제를 대폭 강화하면서 최근 중국 화학업체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이를 달래기 위해 경쟁국인 한국 화학업체들을 상대로 조사를 남발한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내 화학업체를 대상으로 중국 상무부의 반덤핑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소식에 주식시장에서 화학주가 일제히 하락 중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