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의 꿈', 정부규제에 발목 잡히나

  • 송고 2017.10.19 12:09
  • 수정 2017.10.19 14:45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 url
    복사

스타필드·이마트24, 정치권서 골목상권 규제 본격화

억울한 신세계그룹, "일단 따라가기는 하겠는데…"

스타필드 고양 전경.ⓒEBN

스타필드 고양 전경.ⓒEBN

체험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를 내세워 승승장구하던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행보에 제동이 걸렸다.

골목상권 침해를 막기 위한 정부의 규제로 스타필드는 물론 정 부회장이 사활을 걸고 있는 편의점 사업 이마트24도 반쪽짜리로 전락할 위기에 처한 것.

신세계그룹 측은 아쉬움을 토로하면서도 정부 정책에는 최대한 맞춰가겠다는 방침이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문재인 정부의 골목상권 보호 정책에 따라 이마트24 등 대기업 산하 브랜드 및 점포들의 영업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세 규제 방침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현재로서는 변종영업 정황 시정조치 내지 영업일수 제한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최수규 기재부 차관은 지난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대형업체들의 변종영업을 예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이마트24를 거론했다.

이마트24는 신세계그룹 계열사 이마트가 4년 전 인수한 위드미의 간판을 바꿔 재편한 편의점 브랜드다. 정 부회장 주도로 올해부터 3년간 3000억원을 투자하고 점포도 확대한다는 게 신세계그룹 방침이다. 실제로 이마트24는 그룹의 전폭적 지원 아래 최근 미니스톱을 밀어내고 4위 편의점 브랜드로 올라서 업계에 지각 변동을 예고했다.

당연히 이는 골목상권 상인들의 반발로 이어졌다.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측은 지난 9월 "신세계가 일자리 창출이라는 미명 아래 동네슈퍼나 영세 자영업자를 짓밟고 있다"라며 "이마트24의 출점을 즉각 중지하고 주변 상권 사전영향평가제 도입 및 대기업 계열 유통업 출점 허가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편의점업계에서도 "이마트24는 CU나 GS25 등처럼 프랜차이즈형 브랜드가 아닌 사실상 기업형슈퍼마켓(SSM)"이라며 일종의 변종영업 의혹을 제기했다.

이마트24뿐만이 아니다. 정 부회장의 야심작인 스타필드 또한 골목상권 침해 규제 대상에 포함돼 대형마트와 SSM처럼 월 2회 주말은 쉬어야 하는 처지다. 정 부회장의 2대 사업이 모두 손발이 묶인 셈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신세계그룹

물론 신세계그룹 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이마트24의 경쟁 대상은 슈퍼마켓이 아닌 CU 같은 대형 편의점 브랜드이며, 상생방안까지 내놨다"고 말했다. 앞서 신세계는 지난 7월 이마트24의 간판을 바꾸면서 영업시간 자율 선택 및 고정 월회비와 영업 위약금 제로 등으로 이뤄진 '3무(無) 정책'을 선언했다.

스타필드 규제에 대해서도 "가족이 함께 하는 체험형 복합쇼핑몰이 콘셉트인데 주말영업을 제한하면 사실상 문 닫으라는 소리"라며 "복합쇼핑몰 내 입점한 중소상인들도 타격이 불가피한 만큼 정책의 본래 취지도 흐릿해지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실제로 업계에서도 정부의 애매모호한 규제 기준에 대해 하소연이 많다. 이케아 및 다이소 등 외국업체들은 사실상 종합쇼핑몰임에도 가구 등 특수매장으로 분류돼 정부 규제를 피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정 부회장도 "쉬라면 쉬겠는데 이케아는 왜 안 쉬느냐"라고 불만을 내비친 바 있다.

그럼에도 신세계그룹 측은 정부의 규제 정책에는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방침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바람직한 상생문화 정착 등 정부의 입장은 큰 틀에서는 동의하는 데다, 현재로서는 반발할 명분도 없기 때문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다만 대기업들이 진행 중인 신사업이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을 감안해 현장의 목소리에 좀 더 귀를 기울이고 속도 조절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