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물류산업 경쟁력 제고 '7대 추진 전략' 수립

  • 송고 2017.12.05 13:55
  • 수정 2017.12.05 13:57
  • 서병곤 기자 (sbg1219@ebn.co.kr)
  • url
    복사

기존 물류시설 선진화·친환경 물류체계 구축 등 추진

2만5000개 일자리 창출 효과 기대..6일 공청회 개최

[세종=서병곤 기자] 정부가 내년부터 2022년까지 친환경·안전 물류 체계 구축 등 물류시설 개발 7대 추진 과제를 추진해 2만5000개의 일자리 창출을 꾀한다.

국토교통부는 6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제3차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안'에 대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은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물류시설의 합리적 개발·배치 및 물류체계의 효율화 등을 위해 수립하는 5년 단위의 법정계획이다.

이번 3차 계획안은 교통연구원의 연구용역, 전문가 자문회의 및 지자체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완성됐으며 7개의 세부 추진전략을 담고 있다.

추진전략을 보면 먼저 기존 물류시설의 선진화를 위해 이용률이 저조한 지방 내륙물류기지 활성화, 물류시설 연계교통망 강화, 노후 재래물류시설 융·복합 재개발에 나선다.

두번째 추진 전략인 친환경·안전 물류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위험물 운송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및 화재위험 노후 물류창고 개선을 비롯해 물류시설 설치·운영 친환경 방침을 마련한다.

또한 도시첨단물류단지 시범사업 적기 추진 및 추가사업 발굴, 화물 조업주차 공간 및 공영차고지, 무인택배함 설치 등을 통해 도시 물류 기반시설을 확충한다.

물류복지 구현을 위한 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물류 소외지역(도서·산간 등) 공동배송 거점 시설 개발, 재래 주거단지 택배시설 확충, 현장 종사자의 노동환경 개선 연구개발 투자 지원을 전개한다.

물류시설의 공공성 강화와 민간투자 유도를 위해서는 물류단지 개발이익 환수를 통한 신산업 창출 연계, 물류시설 사후관리 체계 확립, 물류창고 등급제 등을 추진한다.

이밖에도 첨단물류센터 인증제 및 공유경제형 물류시설 도입, 전자상거래 지원 물류시설 특전 부여 등으로 미래형 첨단 물류시설 조성을 꾀하고, 남북 접경지역 물류시설 정비 및 대륙연계 물류망 시설 확충, 항만 및 공항 배후 물류시설 확장을 통해 글로벌 물류 연결망 역량을 강화한다.

이번 계획안이 시행되면 물류시설업 매출이 연평균 10% 증가해 물류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약 2만5000여개(도시첨단물류단지 및 물류단지 등 신설)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국토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반영해 이달 말 제3차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안을 확정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