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강에스앤씨, 초대형선박 수리조선소 탈바꿈…"조선업 부활 이끈다"

  • 송고 2017.12.07 14:04
  • 수정 2017.12.07 14:04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 url
    복사

국내 유일 수리·개조 전문조선소 탄생

송무석 회장 "2022년 매출 1조, 영업이익 1000억 달성"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7일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삼강에스앤씨 언론 간담회를 개최했다.ⓒ중견련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7일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삼강에스앤씨 언론 간담회를 개최했다.ⓒ중견련

"세계경제 침체, 저유가 등에 따른 수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산업의 부활 이끌겠다"

송무석 삼강에스앤씨(삼강 S&C) 회장은 7일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주최한 언론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새롭게 출범한 초대형원유운반선(VLCC)급 이상 국내유일의 초대형 선박 수리·개조 전문조선소 삼강에스앤씨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삼강에스앤씨는 삼강엠앤티(삼강 M&T)의 종속회사다. 삼강엠앤티가 지난 9월 유암코(연합자산관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고성조선해양을 인수한 이후 지난달 고성조선의 회생절차 종결로 사명을 삼강에스앤씨로 변경했다.

송 회장은 "고성조선을 인수해 11월 출범한 삼강에스앤씨의 특화된 초대형 해양 선박 MRO(Maintenance, Repair & Operation) 서비스와 삼강엠앤티의 해양플랜트, 특수선, 강관사업 분야 기술력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며 "2022년까지 매출 1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초대형선박 수리조선소가 한 곳도 없어 대부분의 대형 선사들은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선박 수리 및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송 회장은 "싱가폴 현지에서 수리대기 중인 국내선사 선박을 발견했을 때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었다"고 했다.

경남 고성에 위치한 삼강에스앤씨는 약 16만평의 야드와 1040m에 달하는 안벽(부두), 대형 선박이 쉽게 입항할 수 있는 18m 이상의 깊은 수심 등 초대형 선박 MRO전문단지로서 최적의 여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삼강엠앤티에 인수되면서 부채비율 18.6%의 우량한 재무구조를 가진 기업으로 재탄생했으며 출범 직후 폴라리스쉬핑 260K 벌크선, SM상선 8600TEU 컨테이너선 등 4척의 수리 물량을 수주했다.

송상호 삼강에스앤씨 전무는 "향후 약 6000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숙박 및 관광 산업, 선용품 산업 등 연관지역 산업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삼강에스앤씨 소재 지자체인 경상남도 역시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도지사명의로 국적선박을 운용하는 공기업에 협조공문을 발송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삼강에스앤씨 관계자는 "일반 정기, 중간 수리 외에도 IMO(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에 따른 배기가스(Sox, Nox) 저감 장치와 선박 평형수 설치, LNG 연료 추진선 개조 등 2020년 선박 수리 및 개조부문 세계시장 규모는 약 1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부가가치가 높은 다양한 개조사업 부문에서도 역량을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