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SUV가 대세"…수입차 기대작 뭐 있지?

  • 송고 2017.12.26 14:34
  • 수정 2017.12.26 17:08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 url
    복사

BMW·볼보·재규어 등 완전신차 SUV 모델 출시 예정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 시장 복귀…흥행 여부 주목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 ⓒ폭스바겐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 ⓒ폭스바겐

2018년에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대세 행보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수입차 시장에는 신형 SUV 모델들이 대거 출시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이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BMW, 폭스바겐, 볼보, 재규어 등이 내년 새로운 SUV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다.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는 모델은 폭스바겐의 신형 티구안이다. 폭스바겐의 국내 판매 재개와 함께 가장 먼저 출시될 모델로 기대된다.

폭스바겐 티구안은 국내에서도 연 1만대 이상 판매고를 올렸던 인기 모델로 2007년 이후 8년 만에 완전변경 모델로 출시된다. 최근 소형 SUV의 높은 성장세가 시장을 지지하는 가운데 수입 SUV 중에서도 가격경쟁력이 있는 티구안의 흥행세는 주목된다.

신형 티구안은 기존보다 차체는 키우고 전고는 낮춰 안정감을 더한 것이 특징이며 다부진 외관과 넉넉한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미국에서 출시된 2.0L 터보차저 디젤 엔진은 8단 자동변속기와 조합돼 최고 출력 184마력, 최대 토크 30.6kg·m의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신형 티구안은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ACC), 레인 어시스트(Lane Assist)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제공하는 동시에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로부터 최고 안전 등급인 2017 탑 세이프티 픽(2017 TOP SAFETY PICK)을 획득하는 등 안전성도 검증됐다.

티구안을 기반으로 차체를 키운 7인승 모델 티구안 올스페이스도 한국에는 처음 출시되는 모델이다.

BMW 뉴 X2. ⓒBMW코리아

BMW 뉴 X2. ⓒBMW코리아

BMW는 SUV 라인업 X시리즈의 새로운 모델 X2를 추가해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 컴팩트 SUV 시장을 겨냥한 X2는 짝수 시리즈답게 쿠페 디자인을 가져 색다른 스타일로 매력을 뿜는다.

기본적으로 X1과 크기나 실내 인테리어 등은 비슷하지만 외관에서 느껴지는 역동적인 비율과 세련된 디자인 요소들로 차별화했다. 새로운 키드니 그릴 디자인과 치켜뜬 헤드라이트 등이 젊은층을 자극한다.

가솔린과 디젤 모델이 각각 출시되며 가솔린 모델인 X2 xDrive20i는 최고출력 192마력을, 디젤 모델인 X2 xDrive20d와 X2 xDrive25d는 각각 190마력, 231마력의 강력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디젤 모델은 지능형 사륜구동 시스템인 xDrive와 8단 스텝트로닉 트랜스미션이 기본 장착됐다. X2는 내년 3월께 시작될 글로벌 출시와 함께 국내에도 출시될 예정이다.

볼보가 새로 내놓는 완전신차 XC40도 있다. 볼보는 올해 하반기 베스트셀링 모델 XC60의 신형 출시 후 흥행세가 붙고 있어 XC60의 동생격인 XC40의 성공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볼보는 지난 9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브랜드의 첫 컴팩트 크로스오버 SUV XC40을 공개했다. 볼보 특유의 패밀리룩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디자인 요소들로 캐릭터를 만들어 향후 40시리즈에 반영될 전망이다.

XC40의 엔진 라인업은 가솔린과 디젤 총 5종으로 구성되며 PHEV 및 전기차 버전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가솔린은 상위 트림인 T5는 터보 4기통 엔진이 247마력의 성능을 발휘한다. 볼보이 반자율주행기술인 파일럿 어시스트와 시티 세이프티 등 안전 및 편의 기능도 똑똑하게 갖췄다.

재규어는 F-PACE에 이은 두번째 SUV 모델 E-PACE를 선보인다. 재규어의 스포틱하고 다이내믹한 컨셉이 특징이다. 5인승 컴팩트 SUV지만 재규어답게 퍼포먼스가 강조된다.

E-PACE는 재규어 특유의 사륜구동(AWD) 시스템과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을 탑재한다. 또한 차체 크기 대비 넉넉한 실내공간과 다양한 커넥티드 기술, 최신 안전 기능이 대거 포함된다. 상반기 출시가 예상되는 E-PACE의 국내 판매 예정가격은 5000만원대로 전망된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