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 유선청소기 시대 마감…초고성능 '싸이클론 V10' 출시

  • 송고 2018.03.07 13:18
  • 수정 2018.03.07 13:18
  • 김나리 기자 (nari34@ebn.co.kr)
  • url
    복사

디지털 모터 V10·효율성 높아진 싸이클론 기술·20분 늘어난 배터리 용량

지능적 감지 및 효과적인 제거, 깨끗한 공기 골고루 분사하는 기술

3월7일 서울 강남구 다이슨 신제품 출시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다이슨 무선 및 로봇 청소기 사업부 존 처칠(John Churchill) 부사장이 싸이클론 V10을 소개하고 있다.ⓒEBN

3월7일 서울 강남구 다이슨 신제품 출시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다이슨 무선 및 로봇 청소기 사업부 존 처칠(John Churchill) 부사장이 싸이클론 V10을 소개하고 있다.ⓒEBN


다이슨(Dyson)이 집 환경 관리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와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 신제품을 선보였다.

7일 서울 강남구 다이슨 신제품 출시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다이슨 무선 및 로봇 청소기 사업부 존 처칠(John Churchill) 부사장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실생활 속 문제 해결 기술 개발을 목표로하는 다이슨은 이번 신제품들을 통해 집 안 환경 관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다이슨의 새로운 무선청소기 다이슨 싸이클론 V10은 외형적으로는 기존모델들과 달리 모터와 싸이클론, 먼지통이 직렬 형태로 배치된 것이 특징이다. 이로써 직선형의 공기 흐름이 만들어지며 먼지 흡입 및 본체 내 공기 흐름의 효율성이 좋아졌다.

존 처칠 부사장은 "이전 다이슨 V8 앱솔루트 무선청소기 모델에 비해 약 20% 정도 흡입력(에어와트, AW)이 향상됐다"며 "V8의 절반 정도의 무게로 가볍지만 최대 12만5000rpm의 속도와 지금까지 다이슨 모터 중 가장 빠르고 강력한 출력을 자랑하면서도 지능적으로 성능을 조정한다"고 덧붙였다.

다이슨 디지털 모터 V10은 고도나, 기압, 온도나 날씨를 감지하는 압력 센서들을 통해 강력한 힘과 흡입력을 변함없이 유지할 수 있다.


처칠 부사장은 "고도가 높은 멕시코 시티나 덴버, 혹은 고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암스테르담에서도 모든 사용자들은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의 성능을 일정하게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진공청소기 내부에서 먼지와 공기의 분리 기능 뿐 만 아니라, 필터가 제대로 먼지를 걸러내지 못하면 빨아들인 먼지나 알레르기 유발 물질, 박테리아 등이 공기 중으로 배출될 수 있다.

그는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기존에 두 개로 분리됐던 필터를 하나로 결합시켜 모터를 감싸도록 했다"며 "기기 전체의 여과 기능은 여전히 효율적이며 0.3마이크론 크기의 미세한 먼지를 99.97%까지 잡아내 깨끗한 공기를 배출한다"고 덧붙였다.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에 장착된 배터리는 기존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지만 무게는 거의 늘어나지 않았으며 최대 60분까지 사용 가능하다

다이슨의 최고 엔지니어이자 발명가인 제임스 다이슨(James Dyson)은 "다이슨 디지털 모터 V10은 다이슨 내에서도 가장 진보한 수준의 모터이며 이를 탑재한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한 청소의 방식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집안 구석구석 깊숙한 곳까지 효율적으로 청소를 가능하게 해준다"며 "그래서 우리는 더 이상 유선 진공청소기를 개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7일 서울 강남구 다이슨 신제품 출시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다이슨 환경 제어 기술 디자인 매니저인 휴고 윌슨(Hugo Wilson) 엔지니어가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를 소개하고 있다.ⓒEBN

7일 서울 강남구 다이슨 신제품 출시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다이슨 환경 제어 기술 디자인 매니저인 휴고 윌슨(Hugo Wilson) 엔지니어가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를 소개하고 있다.ⓒEBN


다이슨은 무선청소기와 함께 공기청정기도 선보였다. 밀폐율이 높아진 현대식 생활공간 및 유해물질을 지속적으로 배출할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이과 생활 용품 등으로 실생활에 보다 적합한 공기청정기가 필요하다는 현실 문제에 초점을 맞췄다.

환경 제어 기술 디자인 매니저인 휴고 윌슨(Hugo Wilson) 엔지니어는 "우리는 공기청정기를 설계할 때 실험실의 환경 뿐 아니라 실제 집안의 조건과 환경에 맞춰 디자인을 한다"며 "이것은 단순히 효율적인 필터를 갖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필요했다"고 언급했다.

기존 제품과는 다르게 제품 전면부의LCD 창이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가 작동하는 실내에서의 미세먼지나 유해가스 등의 정도를 알려준다.

다이슨만의 알고리즘으로 세 개의 센서에서 입력 신호를 처리해 실내 공기 질을 측정한 수치들을 LCD 화면으로 나타내주는 것이다. 세 가지 센서 중 레이저 센서는 PM2.5사이즈의 미세먼지까지 수치를 감지한다.

또한 VOC(벤젠 및 포름 알데히드와 같은 휘발성 유기 화합물) 및 이산화질소(NO2)를 감지하는 센서와 상대습도와 온도를 체크해주는 센서가 있어 실내 공기 질 전반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휴고 윌슨 엔지니어는 "기존보다 60% 늘어난 헤파 필터와 효과적인 활성탄소 필터 동시 탑재로 미세먼지와 유해가스 효과적 제거 기존 다이슨의 공기청정선풍기 제품보다 더 긴 필터에 헤파를 60% 증량, 활성탄소 필터를 탑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9m길이로 200번 접혀 봉인된 헤파필터는 기존보다 3m가량이 더 늘어나 본체를 360도로 감싸고 있으며 EN1822시험기준에 따라 0.1마이크론 크기의 미세먼지까지 99.95% 잡아낸다"고 덧붙였다.


다이슨 공기청정기는 실제 가정 환경을 고려해 설계됐다. 전통적인 공기청정기 성능 시험은 천장에 공기를 순환시키는 팬이 있는 실험실에서 진행되고 공기 질을 측정하는 센서는 단 하나이기 때문에 밀폐율이 높고 유해물질을 지속적으로 공기 중에 배출할 수 있는 현대식 주거 환경과는 차이가 크다고 판단했다.

8개의 센서는 실험공간의 구석에 위치하며 한 개의 센서가 공간 중심부에서 5초마다 실내 공기 질 데이터를 수집한다. 사람의 머리카락보다 300배나 더 가느다란 미세한 입자까지 잡아낸다.

또한 9개 센서를 분석해 해당 공간 전체에서 균일한 공기 정화 성능이 동일하게 도출되어야만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다이슨 헬스&뷰티 사업부 부사장 폴 도슨(Paul Dawson)은 "가정에서 제대로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서는 필터 이상의 기능이 필요하고 자동으로 오염 물질을 감지함은 물론, 가스 및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면서도 깨끗한 공기가 방 전체에 분사돼야 한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