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 존속위해 희망퇴직 추가 접수

  • 송고 2018.04.06 07:29
  • 수정 2018.04.06 09:46
  • 김지웅 기자 (jiwo6565@ebn.co.kr)
  • url
    복사

장윤근 대표, 희망퇴직·아웃소싱 6~8일 오전까지 접수

"조건부 회생 방안, 안타깝지만 받아들일 수밖에 없어…"

STX조선해양이 6일부터 8일 오전까지 희망퇴직 추가 신청을 받는다.

정부와 채권단이 STX조선에 대해 생산직 500여명에 달하는 인건비 감축 등 구조조정 방안에 노사 합의가 없을시 STX조선도 예외없이 구조조정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에서 한치도 물러서지 않으면서다.

노사가 합의한 '자구계획안'을 오는 9일까지 제출하지 않을시 STX조선은 법정관리에 들어간다.

장윤근 대표이사 사장.ⓒSTX조선해양

장윤근 대표이사 사장.ⓒSTX조선해양

장윤근 대표이사 사장은 6일 이같은 내용의 담화문을 통해 "다시 한 번 결심을 구한다"고 밝혔다.

장 사장은 담화문에서 "정부의 구조조정 방안은 생존 가능한 기업은 살리고 그렇지 않으면 원칙에 입각한 처리 방향을 명확히 했다"며 "고강도의 자구계획이라는 조건부 회생 판정을 받으면서, 안타깝게도 앞서 진행한 4차례의 가혹한 구조조정에도 불구하고 생존의 위해 자구계획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금 희망의 불씨를 살려 계속기업으로 존속하기 위해서는 자구계획이 받아 들여지고 노사가 합의한 자구안이 제출돼 추가 수주를 통한 수주잔고를 확보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희망퇴직(83명)과 아웃소싱(32명) 신청자 115명을 제외한 구조조정 대상자인 생산직 580명 기준 STX조선의 컨설팅 결과상 인건비를 맞추기 위해서는 통상임금 20% 삭감, 상여금 300% 삭감, 무급휴직 5개월을 신청해야 한다고 장 사장은 현 상황을 설명했다.

하지만 노동조합이 조합원의 고용보장을 전제로 무급휴직 등을 제시한 안은 컨설팅 결과에서 요구한 자구계획과도 맞지 않고, 생산직 인건비 이행계획 목표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장 사장은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생산직 유지부서로 지정한 조직도 운영이 힘들 수 있다"며 "이번에는 유지부서를 포함한 전 부서 생산직 사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과 아웃소싱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담화문을 배포한다"며 "어떠한 것이 후일을 도모할 수 있을지 대표로서 임직원 여러분들의 마지막 결단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