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기 선박 발주…현대상선 '경쟁력 UP'

  • 송고 2018.04.17 15:25
  • 수정 2018.04.17 16:37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 url
    복사

선주협회, 회원사에 '선박발주 지원 신청서' 발송

현대상선 20척 발주로 2020년 세계 8위 발돋움

현대상선 1만3100TEU 선박.ⓒ현대상선

현대상선 1만3100TEU 선박.ⓒ현대상선

정부가 선사들을 대상으로 선박 발주 신청을 받으며 해운업 재건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특히 규모 확대가 시급한 현대상선의 초대형선박 발주 계획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17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국선주협회는 지난 9일 회원사 대표들에게 선박발주 희망선사 공모 안내문과 함께 선박발주 지원신청서를 발송했다.

선사들은 다음달 31일까지 선박발주 신청량, 공정계획, 사업계획, 건조자금 등을 작성해 보내면 된다.

신청서에는 △선종, 규모 등 신청량 △건조 조선소, 진수일, 인도일 등 공정계획 △선박 투입항로, 화물종류, 연간운송량 등 사업계획 △총 건조비, 지원신청 금액, 선순위, 후순위, 자기자금 조달방법 등 건조자금을 구체적으로 기재해야 한다.

이는 해양수산부가 지난 5일 발표한 '한국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이다. 정부는 기존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과 한국해양진흥공사(오는 7월 신설)의 투자·보증 등을 활용해 저비용·고효율 선박 신조를 지원할 계획이다.

2020년까지 컨테이너선박은 60척 이상(2만TEU급 이상 12척, 1만4000TEU급 8척 대형선 포함), 벌크선박은 140척 이상 선박발주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원 자금은 해양진흥공사 공적자금 3조1000억원을 비롯해 민간금융 및 선사 자부담 5조원 등 약 8조원 규모다. 해양진흥공사의 법정자본금 5조원 중 초기 납입자본금 3조1000억원은 공사에 통합되는 한국선박해양, 한국해양보증보험 자본금과 정부 항만공사 지분 및 해양수산부 예산(올해 1300억원)으로 마련된다.

결국 이번 공모는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선박을 발주할 희망선사를 모집하는 것이다.

정부는 신청기간 종료 전이라도 신청선사에 대한 검토를 거쳐 지원대상 여부를 결정하고 지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선가 변동성과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도크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발주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해운업계 지적을 받아들인 것으로 분석된다.

선박발주 지원대상은 신청선사의 신용등급 등 제반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된다. 지원조건은 선사 자부담 10%, 공공 및 민감금융 90%다. 금리 등은 선사의 신용등급 등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선박발주 지원신청서.ⓒ한국선주협회

선박발주 지원신청서.ⓒ한국선주협회

선사들 중에는 현대상선이 가장 먼저 선박발주 규모를 확정지었다. SM상선은 아직 발주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2020년 아시아~북유럽 노선에 투입할 2만TEU급 이상 12척과 미주동안 서비스에 투입을 검토 중인 1만4000TEU급 8척 등 총 20여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 10일부터는 국내 조선사를 대상으로 제안요청서(RFP)를 발송하는 등 조선소 선정 작업에도 들어갔다.

지난해 말 기준 1만8500~1만9000TEU급 선박 선가가 1억4100만달러, 1만3000~1만4000TEU급이 1억800만달러임을 감안하면 약 3조원 규모다.

현재 세계 컨테이너선 시장의 상위 7대 선사들은 최소 100만TEU, 최대 421만TEU의 대규모 선대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상선 운항선박의 4배 가까운 규모로 개별선사 단독으로 따라잡기에는 매우 벅찬 수준이다. 현대상선의 초대형선박 대량 발주가 불가피한 이유다.

선박이 인도되는 2020년이 되면 현대상선 선복량은 현재 약 36만TEU(세계 12위)에서 70만TEU 이상으로 규모가 커진다. 선사들의 인수합병(M&A)을 감안하면 세계 8위까지 뛰어오른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상반기 안으로 조선사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정부, 기관, 금융, 투자자, 주주 등에 보답하기 위해 반드시 글로벌 톱클래스 해운사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현대상선의 초대형선박 발주 이후 기대만큼 화물적취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막대한 영업손실을 우려하고 있다. 선박발주 만큼이나 재무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화물 확보 등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형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산업연구실장은 "현대상선이 초대형선박 대량 확보를 통해 얼라이언스에 가입하고 비용경쟁력을 갖춘다고 해도 충분한 양의 화물 확보는 어려운 과제"라며 "국내 선·화주간 협력을 통해 국적화물 적취율을 높이고 현대상선의 실제 영업능력에 맞는 틈새시장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