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 "뉴스 공간만 제공…'매크로' 24시간 모니터링"

  • 송고 2018.05.09 10:34
  • 수정 2018.05.09 10:42
  •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 url
    복사

언론사 편집 '뉴스판' 신설...광고 이익 전액 언론사 제공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추진…운영 가이드라인 마련 예정

한성숙 네이버 대표

한성숙 네이버 대표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가 9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댓글 논란에 대한 구조적인 해결에 중점을 둔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한 대표는 뉴스 댓글 논란의 근본적인 문제로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된 소수의 기사에 3000만명의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를 꼽았다. 사용자의 뉴스 소비 동선을 다양화하는 개선 방안을 내놓았다.

한 대표는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 화면으로 재편한다. 첫 화면에 뉴스가 배치되어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시선이 집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 '실시간급상승검색어'도 더 이상 첫 화면에서 제공하지 않는다.

이어 한 대표는 언론사들이 해결책으로 제안한 아웃링크에 대해 "네이버 뉴스에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언론사와 개별 협의를 통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 대표은 "사용자 보호를 위한 글로벌 수준의 아웃링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캐스트'를 통해 확인했던 낚시성 광고, 선정적 광고, 악성코드 감염 등의 역기능을 해소하려는 취지다.

한 대표는 댓글 어뷰징 방지를 위한 댓글 정책과 시스템 개편에 대한 추가 방안도 공개했다.

향후 네이버의 뉴스 댓글 영역은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여부나 정렬 방식 등의 정책을 결정하게 된다. 네이버는 계정(ID) 사용에 대한 이상 패턴을 면밀하게 감지해 이상 징후에 대한 계정 보호조치도 취할 예정이다. 또한 매크로 공격에 대해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한다.

이 외에 네이버는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 제한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을 통합한 댓글 제한 ▲반복성 댓글 제한 ▲비행기 모드를 통한 IP변경 방식에 대한 통신사에 협조 요청 등을 통해 댓글 어뷰징 시도 대응을 보다 강화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6.13 지방선거와 관련한 정책에 대해 "정치 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 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할 것"이라며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한성숙 대표는 "3000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모두 동일한 뉴스를 보고 동일한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보는 지금의 구조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어졌다"며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을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