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오라클, IT시스템 구축 MOU 체결

  • 송고 2018.07.12 14:59
  • 수정 2018.07.12 15:02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 url
    복사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도입 본격화

2020년 완성…"글로벌 해운업계 IT프론티어 될 것"

12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사옥에서 개최된 MOU 체결식에서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가운데)과 로저리(Roger Li) 오라클 아태지역 수석 부사장(오른쪽), 김형래 한국오라클 사장(왼쪽)이 서명식을 마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상선

12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사옥에서 개최된 MOU 체결식에서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가운데)과 로저리(Roger Li) 오라클 아태지역 수석 부사장(오른쪽), 김형래 한국오라클 사장(왼쪽)이 서명식을 마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상선

현대상선은 12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사옥에서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에 기반한 IT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라클(Oracle)과 전략적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인더스트리 4.0은 제조업과 같은 전통 사업에 IT시스템을 결합해 지능형 공장(smart factory)으로 진화하자는 내용이다.

앞서 오라클은 지난 5월 현대상선의 클라우드(Cloud)기반 차세대 IT시스템 구축의 개발 사업자로 선정됐다.

현대상선은 2020년 도입을 목표로 △클라우드 기반 업무환경 구축 △해운업­IT간 인더스트리 4.0 공동 비즈니스 상호협력 △조인트 랩(Joint Lab)을 통한 신기술 서비스 협업 △글로벌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 △운영위원회를 통한 교류 등을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특히 두 회사는 공동연구를 위한 조인트 랩(Joint Lab) 구성을 통해 현대상선이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도입에 대한 협업을 적극 추진한다.

현대상선은 첨단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환경 구축으로 데이터 보안성, 업무처리 효율성과 혁신성을 향상시키고 한국오라클은 해운산업에 더욱 맞춤화된 클라우드 서비스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오라클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선사들과 차별화된 우수한 IT 서비스 제공기반이 마련됐다"며 "나아가 해운업계의 인더스트리 4.0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국오라클 관계자는 "해운업에서 첨단 클라우드 도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된 사례"라며 "클라우드의 활용은 사용자 전체의 편익을 제고하고 실제적 가치 혁신을 이룰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접근이 될 것이다"고 화답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을 비롯해 로저리(Roger Li) 오라클 아태지역 수석 부사장, 김형래 한국오라클 사장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