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2018] “금융중심지 부산, 10년 지났는데...”

  • 송고 2018.10.11 13:52
  • 수정 2018.10.11 13:48
  •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 url
    복사

제 역할 못하는 상황에서 제3금융중심지 연구용역 추진 문제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된지 10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제 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병욱 정무위원회 위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금융중심지로서 부산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은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지 10년이 지났으나 부산국제금융센터를 가보면 껍데기뿐일 정도로 심각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금융위는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는데 이보다 부산이 금융중심지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제3 금융중심지 연구용역은 지정을 위한 것이 아니고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신중히 살펴보겠다”며 “금융중심지 활성화는 정부 노력만으로 이뤄지기 어려운 문제로 공공기관 지방 이전 논의 진행과정을 두고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에 이어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부산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를 비롯해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예탁결제원 등이 본사를 두고 있다. 하지만 서울에 비해 금융중심지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부산 연제구를 지역구로 하는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융중심지로서 부산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본점의 부산이전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책은행의 본점을 서울로 한다는 법령을 개정함으로써 부산이전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이를 위해 부산상의 등 유관기관들이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분위기 조성에 나서고 있다.

김 의원은 개정안 발의와 함께 “산업은행의 경우 전국 각지에 위치한 지점들을 위주로 영업에 나서기 때문에 서울이 본점이어야 할 이유가 없다”며 국책은행들의 부산이전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