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사, '지속가능금융' 경영 근간으로 여겨야"

  • 송고 2018.10.16 15:03
  • 수정 2018.10.16 15:01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 url
    복사

'월가를 점령하라' 언급…"일자리 부족, 정부가 모두 감당 못 해"

"대출·투자시 지속가능성 적극 평가하고 관련 상품 확대" 주문

윤석헌 금융감독원장ⓒEBN DB

윤석헌 금융감독원장ⓒEBN DB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금융사에 금융활동의 수익성 뿐 아니라 환경요인과 사회적 책임성 등을 함께 고려하는 '지속가능금융'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월가를 점령하라(Occupy Wall Street)' 시위를 언급하면서 일자리 부족, 양극화 확대, 복지수요 증대 등 당면한 문제들에 대한 금융사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윤 원장은 16일 오후 2시 여의도 콘래드호텔 3층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8 서울 국제금융컨퍼런스'에서 "금융회사들은 지속가능금융을 금융회사 경영의 근간으로 여기고 대출이나 투자시 지속가능성을 적극 평가하고 관련 금융상품 확대, 보고서 발간 등 다방면으로 더욱 힘써주시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지속가능금융은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부터 시작해 연기금 규제, 스튜어드십 코드, 기업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약자) 정보 공개 등이 포함된다.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책임투자 규모는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국민연금을 중심으로 ESG 투자가 일부 이뤄지는 지속가능금융의 초기 단계로, 우선 정부 및 공공부문의 역할 강화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게 윤 원장의 인식이다. 지난 2월 정부는 사회적금융 시장조성 지원, 정부·공공부문의 사회적금융 공급 확대, 사회적금융 인프라 확충 등을 골자로 하는 '사회적금융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윤 원장은 "향후 민간투자자와 금융기관의 참여가 확대돼 사회적 경제조직의 자율성 및 지속가능성이 굳건히 확보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특히 윤 원장은 지속가능금융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사례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뉴욕에서 시작해 전미로 확산된 '월가를 점령하라(Occupy Wall Street)' 시위를 언급했다.

윤 원장은 "금융시스템의 모순과 한계가 사회적 갈등을 폭발시킨 이 사건은비록 3개월의 짧은 기간 지속됐지만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무에 대해 경종을 울렸고 소득 양극화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확산시킨 큰 울림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자리 부족, 양극화 확대, 복지수요 증대 등 우리 사회가 당면한 큰 문제들을 정부가 모두 감당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며 "그래서 우리의 생존 및 지속가능 여부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금융산업과 금융중심도시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피력했다.

국내 금융사의 지속가능금융 참여 노력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우리나라 주요 은행과 보험회사들은 유엔과 금융회사간 협력체인 유엔환경계획 금융부문(UNEP FI) 및 환경 파괴와 사회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s)에 가입했다.

적도원칙이란 대형 개발사업에서 환경 파괴나 인권 침해 등 문제가 있을 경우 대출하지 않겠다는 행동협약으로, 전 세계 91개 금융회사가 서명했다.

윤 원장은 "금융당국 역시 이러한 국내 금융회사의 노력을 지원하는 한편 UNEP FI 지원기관 가입 검토 등 국제적 지속가능금융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며 "금융소비자가 손쉽게 지속가능금융 정보를 획득하고 관련 상품에 접근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정비하는 등 지속가능금융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금감원과 서울시가 공동 개최한 이날 서울 국제금융컨퍼런스에는 윤석헌 금감원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민병두, 신경민 국회의원을 포함해 국내·외 금융전문가 등 약 300명이 참석해 기후변화 금융과 사회적 금융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이와 관련한 서울시의 역할에 대해 토의한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