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항공사 IT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운영 맡아

  • 송고 2018.11.06 12:53
  • 수정 2018.11.06 14:05
  •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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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기업 및 대형 항공사 최초…3년 구축·10년 운영 2000억원 투입

대한항공은 국내 대기업 및 전세계 대형 항공사로는 최초로 전사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한다. 6일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LG CNS및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업무 체결식을 개최했다. (사진 왼쪽부터) 장성현 대한항공 전무, 장정욱 AWS 코리아 대표이사, 에드 렌타 (Ed Lenta) AWS아시아태평양지역 총괄 디렉터,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김영섭 LG CNS 사장, 원덕주 LG CNS 전무, 현신균 LG CNS 전무

대한항공은 국내 대기업 및 전세계 대형 항공사로는 최초로 전사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한다. 6일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LG CNS및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업무 체결식을 개최했다. (사진 왼쪽부터) 장성현 대한항공 전무, 장정욱 AWS 코리아 대표이사, 에드 렌타 (Ed Lenta) AWS아시아태평양지역 총괄 디렉터,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김영섭 LG CNS 사장, 원덕주 LG CNS 전무, 현신균 LG CNS 전무


LG CNS가 항공사 IT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맡는다.

6일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LG CNS 및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3사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김영섭 LG CNS 대표이사, 장정욱 AWS 코리아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LG CNS는 AWS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해 대한항공의 IT 시스템을 개편한다. 향후 3년간 대한항공 전사 IT시스템의 클라우드 대전환 및 10년 운영에 20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대한항공은 서울 방화동 데이터 센터에서 운영되는 홈페이지·화물·운항·전사적자원관리(ERP)·회계시스템 등 모든 어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이달부터 향후 3년에 걸쳐 AWS 클라우드로 이전한다.

이번 DCO(Data Center Outsourcing) 사업은 항공·화물·여객·ERP를 포함한 서버 560대 규모의 기존 데이터센터를 아마존 클라우드 환경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다.

글로벌 메이저 항공사 중 전체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은 대한항공이 최초이며, 국내 대기업 중 전사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첫 사례다.

클라우드 도입으로 인한 효과는 △AWS 미국 센터 등 3중 재해복구체계를 통한 365일 24시간 글로벌 무중단 서비스 △사용자 접속이 폭증하는 성수기에도 중단되지 않고 안정된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 개인화 추천 마케팅 등이다.

대한항공은 클라우드 전환으로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IoT),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항공 산업에 접목해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은 "치열해지는 항공산업 경쟁 속에서 변화를 선도하고 고객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전면 전환을 결정했다"면서 "이를 통해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LG CNS는 IT 아웃소싱 선도업체로 클라우드 구축∙운영 역량을 갖췄다. 높은 수준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센터와 재해복구센터를 운영중이다.

LG CNS 관계자는 "국내 클라우드 운영역량 1위인 LG CNS와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 1위인 AWS가 손잡고 대한항공의 디지털 혁신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AI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블록체인, IoT, 스마트시티, 로봇서비스, 에너지 등 7개 신기술 분야의 브랜드를 갖추고 있다"면서 "미래 성장성이 높고 기술적 차별성을 갖춘 플랫폼을 육성해 IT 서비스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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