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이후 사실상 첫 회의 車산업발전위…업계 숨통 트일까

  • 송고 2018.11.14 19:47
  • 수정 2018.11.14 19:42
  •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 url
    복사

산자부 장관 초청에 업계 에로사항 전달

“금융 지원·환경규제 완화 필요”…정부, 검토 후 피드백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14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14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지난해 초 출범 이후 사실상 유명무실했던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가 14일 열리면서 향후 자동차업계에 숨통이 트일지 주목된다.

자동차산업을 총괄하는 민관 합동 위원회인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는 이날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초청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업계 에로사항을 전달하고 작금의 자동차산업 위기 상황에 대한 극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이날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대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는 성 장관 등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정진행 현대차 사장,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등 국내 5개 완성차 대표를 비롯해 반도, 솔텍 등 1·2차 주요 협력업체 대표와 연구기관 및 학계 인사 등 자동차산업 주요 인사들이 총출동했다.

약 2시간동안 진행된 비공개 회의에서 자동차업계는 정부에 세제·금융 지원 확대, 환경규제 완화, 탄력근로제 확대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신달석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부품사들에 대한 금융 지원부터 시급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장급 인사들도 참석했다.

또 현행 온실가스(CO2) 배출량 및 연비 규제를 완화하고 친환경차에 보조금을 확대하는 친환경차 협력금 제도 도입 등도 요청했다.

완성차 업체들은 이같은 정책 지원을 바탕으로 국내생산 400만대 이상을 유지하고 2025년경에는 450만대 수준으로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 도중에는 다소 언성이 높아졌던 일도 있었다. 최저임금 인상 문제와 탄력근로제의 단위 기간 현 3개월에서 1년으로의 연장 등 노동 정책을 놓고 정부와 업계 간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업계 에로사항을 수렴한 성 장관은 건의 내용을 검토한 뒤 업계에 피드백을 전달할 예정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