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는 신규 LCC 유치戰…팔 걷어붙인 지자체

  • 송고 2018.12.07 15:14
  • 수정 2018.12.07 15:08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 url
    복사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앞세운 강원·충북 '지원사격'

지역공항 활성화 및 지역민 편의 기대

청주국제공항. ⓒ연합뉴스

청주국제공항. ⓒ연합뉴스

새롭게 하늘을 날아오를 7번째 신규 저비용항공사(LCC) 면허 발급이 다가오면서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원사격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해당 지역을 모기지로 한 신규 LCC 선정에 따라 지역공항 활성화와 지역민 편의를 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역경제 발전 및 투자 육성 사업의 명운이 갈리기 때문에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면허전에서 뛰어드는 모양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신규 항공사 면허를 신청한 항공사에 대한 검증 및 심사를 거쳐 내년 1분기 중 선정할 계획이다.

현재 플라이강원과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에어필립 등이 면허 발급을 신청했고 이들은 각각 강원도 양양공항, 청주공항, 인천공항, 무안공항을 모기지로 삼을 계획이다.

제주항공, 에어부산 등 LCC 대부분이 지역공항을 기반으로 시작해 해당 지역공항의 여객 수요를 키우고 성장을 절대적으로 지지해온터라 지자체는 지역항공사 유치를 염원하고 있다. 특히 항공산업 특성상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인근 지역의 지역개발 사업까지 연관되면서 신규 LCC 선정에 거는 지자체들의 기대는 더욱 높아지는 상황이다.

강원도는 지난 8월부터 플라이강원의 출범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강력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강원도와 양양군은 이미 수백억원을 양양공항 노선 유지에 투입했으며 이번에야말로 신규 LCC 유치를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다. 플라이강원은 이번에 삼수에 도전중이다.

강원도는 지난 5일 '플라이강원' 안정화를 위해 24가지 과제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운항증명(AOC) 수검지원 △도내 7개 권역 관광코스화 △항공사 지속성장을 위한 인력양성 △원주공항 시설개선 등 24개 과제가 3단계로 추진된다.

아울러 강원도는 양양공항을 플라이강원의 면허 신청이 반려될 경우 운항보조금 등 양양공항에 대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모두 끊겠다는 초강수까지 두며 정부당국을 압박하고 있다.

충청북도도 역시 에어로케이를 앞세운 '면허전'에 적극적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부터 충북도의회까지 발품을 팔며 LCC 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 지사는 앞서 '과당경쟁'을 이유로 한 차례 면허가 반려된바 있는 에어로케이에 대해 "LCC 면허 신청 반려 이유가 과당경쟁 우려 조항 때문인데 시대에 맞지 않는다"며 "위헌 여부를 검토해 헌법소원을 내서라도 관철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번 심사 항목에서는 '과당경쟁 우려' 조항은 삭제됐다.

충북도의회도 지난해 11월 '청주공항 모기지 항공사 설립 촉구 건의안'을 채택, 청와대와 국토부 등에 보내는 등 발을 맞추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역주민의 복리를 위한 지자체간의 신규 LCC 유치전도 뜨겁다"며 "사실상 지역공항 운영을 맡고 있는 지자체 입장에서는 지역민심의 요구와 공항 활성화를 위해서 지역 LCC 공략에 사활을 건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