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내주 확대경제장관회의 첫 주재…"경제성과 도출 총력"

  • 송고 2018.12.12 19:26
  • 수정 2018.12.12 19:20
  • 인터넷뉴스팀 (clicknews@ebn.co.kr)
  • url
    복사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주 처음으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경제 회복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취임 이틀째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현 경제 상황과 새해 경제정책 방향을 중심으로 첫 정례보고를 받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오는 17일에 자신이 직접 주재하는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열어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논의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는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청와대에서 열린 1차 국민경제자문회의 및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경제지표가 좋아지고 있지만 국민 개개인의 삶으로 체감되고 있지 않다"며 "새 경제정책이 성과를 내 국민 개개인의 삶이 나아진다는 점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고용노동부로부터 2019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작년보다 올해 늘어난 일자리 숫자가 굉장히 준 게 사실"이라면서 "정책이 성과를 제대로 내기까지 시간이 걸리나 국민은 사는 게 힘들어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성과를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며 "국민이 성과를 체감하도록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최저임금 인상 속도 등 정부의 핵심 정책 기조에도 변화를 줄 수 있음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고용부 직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최저임금의 압박 때문에 실직한 일용직 등을 면접 조사해 (실직) 원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았으면 좋겠다"며 "그래야 지금 같은 속도로 최저임금을 올릴지, 조정할지 제대로 알 수 있다"고 언급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영세 자영업자 등의 목소리가 커지는 만큼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경제 분야에서 성과를 낼 수만 있다면 기존의 정책을 고집하지 않고 수정하겠다는 뜻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