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최저임금 속도조절 필요시 보완조치"

  • 송고 2018.12.17 11:26
  • 수정 2018.12.17 11:21
  • 인터넷뉴스팀 (clicknews@ebn.co.kr)
  • url
    복사

취임 후 첫 확대경제장관회의 주재…"내년엔 정책 성과 보여야"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주재한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주재한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우리는 지금 경제정책 기조를 바꿔가고 있다. 추진과정에서 논란과 의구심이 있을 수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결실을 맺는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데일리안DB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최저인금 인상 등 경제정책과 관련해 "속도를 조절하고 필요한 경우 보완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강조한 뒤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중심으로 사회적 대화와 타협을 적극적으로 도모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현 정부 핵심 경제정책 기조인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추진에 따른 성과들을 소개한 뒤 "이러한 성과들을 체감하지 못하는 국민이 많다. 국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혁신적 포용국가를 이루기 위해 규제혁신과 투자 활성화를 통해 경제 활력을 높이고 동시에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정책의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우리는 지금 경제정책 기조를 바꿔가고 있다. 추진과정에서 논란과 의구심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정부가 바뀌어도 포용의 가치는 바꿀 수 없는 핵심 목표이다.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에 대한 확신을 가져주길 바란다. 반드시 성공할 수 있고 성공해야만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내년에는 우리 정부의 경제성과를 국민들께 보여드려야 한다"고 주문하면서 "경제를 5년의 임기동안 획기적으로 바꿀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고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믿음과 희망을 국민들께 드릴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경제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공공과 민간이 함께 투자를 확대하고, 새로운 사업기회가 많아져 창업 붐이 일어나야 한다. 소비 확대를 통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경영여건도 개선시켜야 한다"며 "정부는 기다리지 말고, 먼저 찾아 나서서 기업 투자의 걸림돌을 해소해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