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 맏형' 제주항공, 창립 14주년…"새로운 도전으로"

  • 송고 2019.01.24 16:22
  • 수정 2019.01.24 16:23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 url
    복사

안전운항체계 고도화·고객경험 개선 등 충성고객 창출 핵심 과제

ⓒ제주항공

ⓒ제주항공

제주항공은 안전운항체계 고도화와 고객 지향적 혁신을 위한 '새로운 도전'을 2019년 경영목표로 정하고 2020년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한다.

제주항공은 창립일을 하루 앞둔 24일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호텔에서 창립 14주년 기념식을 갖고 2019년 경영계획을 임직원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이사는 "제주항공은 혁신적인 사업모델로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새 기준을 만든 개척자라는 사실에 늘 자부심을 갖는다"며 "하지만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나 국내외 공항 인프라의 부족 등 지속 가능한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요소가 많다"고 현재의 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이어 "이같은 환경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단순히 가격이 아닌 새로운 차원이 차별화 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새로운 10년, 2020년대에 시장 지배력을 한층 끌어올린 항공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새로운 도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기본구상에 맞춰 제주항공은 올해 ▲안전운항체계 고도화 ▲충성고객창출 등을 핵심과제로 정했다.

지난해 최신 기종인 보잉 737 맥스 50대(확정 40대, 옵션 10대) 구매 계약을 체결한 제주항공은 안전운항 체계가 고도화되는 기단과 늘어나고 있는 노선의 안정적인 운용은 물론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한 핵심 역량으로 판단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제주항공은 안전관리의 정점인 안전보안부문과 운항부문, 정비부문에대해 외부 전문기관의 진단을 통한 시스템 개선과 시설 투자를 확대한다.

안전관리 품질과 절차에 대한 해외 전문기관인 프리즘으로부터 컨설팅을 받고 있는 제주항공을 컨설팅 결과를 기초로 항공안전, 항공보안, 사고조사 등과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는 위험요소를 예방하는 안전관리체계(SMS·Safty Management System)의 수준을 더 높인다.

시설투자를 통한 교육체계 개선 등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도 안전운항체계 고도화의 전제 조건이다.

이를 위해 위기대응 등 조종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금까지 외부에 위탁했던 모의비행훈련도 국적 8개 항공사 중에서는 세 번째로 훈련장치를 직접 구매해 오는 2월부터 자체 훈련센터에서 진행한다.

이밖에 객실 승무원 훈련에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 정보통신기술과 접목한 방식을 도입해 훈련 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고객 지향적 혁신'을 통한 충성고객 창출도 미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갖추기 위한 중요 과제다. 가격은 물론 이용자들이 제주항공을 타야 하는 새로운 고객 경험 요소를 추가해 경쟁사들과 근본적인 차별화를 시도하겠다는 전략이다.

먼저 오는 6월 인천국제공항에 국적 8개 항공사 중에서는 세번째로 전용 라운지를 만들어 유료로 서비스 한다. 여행을 떠나기 전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자 여행자들끼리 소통하고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여행 형태가 다른 고객군별로 다른 운임을 적용하는 이른바 선택적 운임제도인 '페어 패밀리(Fare Family)'를 국내선에서 국제선으로 확대한다.

무료 위탁 수하물 15kg을 적용한 운임을 기본으로, 맡기는 짐 없이 여행하면 할인을, 그리고 추가 수하물은 물론 빠른 짐 찾기와 운선 탑승 등 필요한 는 서비스를 묶어 이용할 수 있게 한 방식이다. 원하는 만큼만 구매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겠다는 전략이다.

멤버십 프로그램인 '리프레시(Refresh) 포인트'의 사용성 및 제휴처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또한 기존 멤버십 등급 세분화를 통해 보다 많은 고객이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이 밖에도 유연한 근무환경을 위한 '스마트 오피스' 구축 등 '직원이 행복한 사람 중심의 경영'을 통해 일하기 좋은 회사, 또 일 해보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 가며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도전도 계속한다.

또 지난해 운영을 시작한 종합지상조업 자회사인 제이에이에스(JAS)와 역시 지난해 9월 개관해 빠른 속도로 안정화하고 있는 호텔인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를 통해 사업모델의 혁신을 꾀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항공여객 시장은 세계 어떤 지역보다 역동적으로 변모하고 있고 제주항공은 영업실적과 수송능력등 각종 지표가 매년 두 자릿수로 늘어나며 성장을 주도하며 중심에 서 있다"며 "2020년대에도 혁신을 통해 시장을 이끌어 가는 항공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념식에 앞서 제주항공 임직원은 자선 바자회를 열었다. 수익금은 보육시설 어린이들의 새학기 학용품 구입을 위한 비용으로 쓸 계획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