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M&A 순항 여부, 이번주 '분수령'

  • 송고 2019.02.18 10:08
  • 수정 2019.02.18 10:24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 url
    복사

현대중공업-대우조선 노조, 매각 반대 쟁의활동 찬반투표, 지자체도 관심

사회적 이슈 된 대우조선 매각, 반대여론 향방 및 대응에 성사여부 달려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의 현대중공업으로의 매각 성사 여부가 이번주 첫 고비를 맞는다.

양사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매각 반대 움직임의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의 경우 그동안 수십조원의 혈세가 투입돼 온 데다 매각과 관련해 정부가 밀고 있는 고용정책이나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커 반대여론의 향방 및 대응이 중요하다.

1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노조 집행부는 이날 오전부터 오는 19일 오후 1시까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현대중공업의 회사 인수 반대를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돌입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오는 20일 총회를 열어 대우조선 인수 저지를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와 동시에 지난 2018년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양사 노조는 비단 쟁의행위 뿐 아니라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으로의 상경 투쟁, 금속노조 및 조선업종노조연대 등과 연계한 공동 기자회견과 대우조선 매각 관련 국회 토론 등으로 이슈화시켜 여론의 공감까지 얻겠다는 방침이다.

노조가 일제히 대우조선 매각을 반대하는 것은 인력감축을 염려해서다. 현대중공업이나 대우조선의 경우 일부 신사업을 제외하고 조선·해양플랜트·방산 등 주력부문이 대부분 겹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중복사업 내지 인력 조정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에 대해 이동걸 산은 회장은 "신규설립된 조선합작법인 아래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동등한 형태로 편입돼 각자 운영되는 구조"라며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조선업계나 노조에서는 현대중공업과 산은 중심으로 대우조선 민영화를 추진한 과정이 불투명한 데다 이 회장의 구조조정 언급은 시기 등 구체적 정황설명이 배제됐다는 점에서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이 나온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 회장이 정부의 고용촉진정책 때문에 구체적 설명을 피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된다.

대우조선 민영화를 우려하는 것은 비단 노조 뿐만이 아니다. 거제시 등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대우조선 매각으로 인해 지역경제 악영향이 예상될 경우 노조 움직임에 동참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거제시의 경우 대부분의 시민들이 삼성중공업 및 대우조선이나 연관업체에 근무하고 있으며, 대우조선만 해도 지역경제의 40%를 차지한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최근 이해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우조선 매각 이후에도 기존 매출구조가 유지되는 등 지역경제에 혼란이 없어야 하는데 차질이 빚어지면 대우노선 노조와 공동투쟁에 나서겠다"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기자재업계도 탐탁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경남 기자재업계 관계자는 "이번 대우조선 매각이 성사되면 사실상 현대중공업그룹 독과점체제로 납품통로가 줄어들면서 협력사들은 다 죽을 수 있다"라고 토로했다.

재계 관계자는 "대우조선 민영화와 관련해 여론설득 과정이 부실하다 보니 특혜 및 밀실야합 논란이 점점 확대되는 상황"이라며 "정부와 산은의 매각관련 구체적 당위성과 로드맵 제시는 단순 노조 설득 차원이 아닌 여론을 납득시킬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됐다"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