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위드 포스코' 위한 대학생 봉사단 전사적 운영

  • 송고 2019.02.25 15:16
  • 수정 2019.02.25 15:19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 url
    복사

사회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위드 포스코, 글로벌 리더 육성

포스코건설 및 에너지 등 계열사 특색 맞춘 봉사단 운영

포스코 대학생 봉사단 '비욘드' 12기 회원들이 지난 2018년 인도네시아 파견 현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포스코

포스코 대학생 봉사단 '비욘드' 12기 회원들이 지난 2018년 인도네시아 파견 현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포스코

포스코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 2018년부터 그룹 기치로 내세운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위드 포스코(with POSCO)' 실현 차원에서다. 포스코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열사들이 사별 특색에 맞춰 대학생 봉사단 등을 모집해 운영 중이다.

◆준비된 글로벌 리더 양성 '비욘드'

현재 포스코에서는 대학생으로 구성된 봉사단 '비욘드(Beyond)'를 운영 중이다.

비욘드는 '여기, 바로 지금을 넘어 앞으로 더 멀리 나아가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비욘드는 나눔을 실천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2007년 창단됐다.

비욘드는 매년 남녀 각 50명씩 선발하며, 해외 봉사 대상 국가에서도 20명의 현지원을 파견시킨다. 현지 비욘더는 포스코청암재단 및 포스코 현지 법인 장학생 중에서 선발된다.

지역과 나이, 전공과 성별을 불문하고 모인 100명의 대학생 단원은 단기 일회성 봉사가 아닌 약 8개월 동안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 땀 흘리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배우면서 나눔을 실천하는 진정한 리더로 성장하게 된다.

또한 조장·부조장·디자인·홍보/SNS·사진·영상·문화공연·레크리에이션·지역전문가·안전관리 등 총 10개의 특성화된 역할팀이 존재한다. 단순히 100명 중 하나의 일원이 아닌 한 조의 조원이자 역할 팀원으로서 조와 팀을 넘나들며 두 가지 업무를 맡아 활동한다.

포스코는 오는 5월 비욘드 13기를 모집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 해피빌더 "너의 끼로 세상을 바꿔봐!"

포스코건설은 지난 7일부터 해피빌더 9기에 참여할 대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해피빌더는 지난 2011년 건설사 최초로 창단한 대학생 봉사단이다. 슬로건은 "너의 끼로 세상을 바꿔봐!"이다.

해피빌더는 댄스·보컬·태권도 등 자신이 가진 끼로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국내외 활동비 및 항공료 등 활동 제반 비용을 지원하며, 해외 문화교류 활동 준비를 위해 분야별 전문 강사를 섭외해 문화예술 교육 이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포스코 대학생 봉사단 '비욘드' 단원들이 인도네시아 현장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포스코

포스코 대학생 봉사단 '비욘드' 단원들이 인도네시아 현장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포스코

또한 대학생들의 희망 직군 및 관심 분야를 반영한 멘토링 특강을 통해 포스코건설 직원과 함께 진로 및 취업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멘토링 활동을 실시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9기 신청기한은 오는 26일까지다. 해피빌더로 선발된 32명은 건설업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해피빌더는 3월부터 12월까지 포스코건설이 진출한 해외 현장 인근 지역에서 한국 문화체험교육과 문화교류 축제 등 해외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국내에서는 화재 예방 주거환경개선 활동 및 중학생 대상 자유 학년제 건설 교육아카데미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포스코에너지 대학생 봉사단, 세상을 밝히다

포스코에너지 '희망에너지' 대학생 봉사단은 발전소 주변 지역아동센터에서 돌봄을 받는 아동 250여명이 세상을 밝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학생 봉사단원들은 '세상을 밝히는 따뜻한 공부방' 프로젝트에 참여해 어린이들의 학습지도와 멘토링 활동으로 정서 안정 및 진로 탐색을 돕게 된다. 봉사에 참여하는 대학생 스스로는 나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

포스코에너지는 지난 20일부터 희망에너지 9기를 모집 중이다. 국내외 대학 재학생 및 휴학생 총 40명을 선발한다.

오는 4월 초 발대식을 시작으로 11월까지 활동하며, 4인 1조로 주 1회 인천 서구 소재 지역아동센터 10곳을 방문해 학습·음악·미술·체육을 포함한 다양한 재능봉사를 벌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라매안전체험관 견학 및 찾아가는 재난 안전교육 등 안전교육 프로그램, 임직원과 함께 하는 봉사활동 등에 참여한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