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최정우호, 쾌조의 신사업…"뒤도 돌아봐야"

  • 송고 2019.04.17 08:59
  • 수정 2019.04.17 11:23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 url
    복사

이차전지사업 등으로 순혈주의 타파 및 미래동력 확보 약속 '척척'

마그네슘 등 기존 신성장사업, 개혁 탄력 위해 논란 해결 필요

포스코 대치동 사옥.ⓒ포스코

포스코 대치동 사옥.ⓒ포스코

포스코 최정우호가 집중 추진 중인 비(非)철강 등 신성장부문의 명암이 드러나고 있다.

최정우 회장이 지난 2018년 말 100대 개혁과제 발표 당시 예고한 대로 포스코는 비철 및 이차전지부문 개편·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포스코가 반세기 동안 철강부문 중심의 보수적 조직문화를 유지해온 것을 감안하면 혁신 수준이다.

그러나 같은 신성장사업군이기는 해도 기존부터 영위해온 마그네슘 판재 및 무인궤도차(PRT) 사업 등은 부실논란 등 다소 부정적 여론이 일고 있다.

비록 포스코 본사나 올해 초 신설된 신성장부문 차원에서 관리하는 사업들은 아니나 사회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위드 포스코' 기치 실현이나 향후 신사업 탄력을 위해서라도 교통정리가 필요한 부분이다.

17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이달 초 포스코켐택과 포스코ESM을 합병해 포스코케미칼을 출범한 데 이어 그룹 액화천연가스(LNG) 사업 재편을 결정했다.

포스코케미칼 출범은 최 회장이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이차전지사업 전문 육성을 위한 조치다. 이차전지는 휴대전화 및 노트북, 전기자동차 등 광범위하게 쓰이는 생활필수품들의 신소재로 사업적 가치와 유망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 없다.

이미 최 회장은 올해 초 호주에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리튬 상업생산체제 구축까지 성공했다. 포스코가 이차전지사업에 착수한 지 8년여만의 쾌거다. 여기에 포스코케미칼의 기술력과 생산시스템이 더해지면 당초 목표인 '글로벌 탑 이차전지 기업' 진입도 머지 않다.

LNG미드스트림 사업 재편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가스전 사업과 포스코에너지의 발전사업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이다. LNG 또한 친환경 규제 증가 추세로 각광받고 있는 연료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광양에서 운영 중인 LNG터미널을 포스코에너지에 양도하고 포스코에너지가 보유한 포항·광양제철소 내 부생가스복합발전소를 흡수합병키로 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포스코

최정우 포스코 회장.ⓒ포스코

최 회장이 이처럼 비철금속과 신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우선 조직의 비주류였던 비철부문 등에 힘을 실어주면서 고질적 병폐인 순혈주의를 타파하려는 의도다. 그동안 포스코는 철강부문 출신 인사들이 조직의 모든 것을 좌지우지해 왔다.

또 하나는 생존이라는 근본적 이유 때문이다. 철강부문이 중국의 공급과잉 등으로 과거처럼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성장부문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도 있다.

마그네슘 판재 및 PRT 사업이 그것이다. 이들 사업은 최 회장 취임 이전부터 신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추진돼 왔다. 그러나 과거 이차전지사업과 마찬가지로 지지부진한 사업진도로 다양한 논란을 양산 중이다.

비철부문인 마그네슘 판재의 경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개발에 성공해 지난 2007년 순천에 생산공장을 준공하는 등 상업화까지 이뤘다. 하지만 국내 마그네슘 판재 시장규모가 이를 따라주지 못해 매년 적자를 면치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상가상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순천 클러스터 사업이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등 원활하지 못한 이유가 일부언론을 통해 포스코의 마그네슘 공장 매각 결정 때문인 것처럼 알려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포스코가 순천에서 운영 중인 PRT 사업도 2013년 론칭 이후 적자가 지속되면서 지자체와 책임공방을 벌이고 있는 형국이다.

업계에서는 포스코의 신성장부문 개혁이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는 이러한 논란들에 대한 적극적 해결책 모색을 통한 여론 지지 확보 작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순천 클러스터 사업만 해도 중심은 압출 및 주조제품으로 포스코의 마그네슘 판재와는 다소 거리가 있다. 더욱이 순천 마그네슘 공장 매각도 결정된 바 없다는 게 포스코 측 설명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마그네슘 판재는 물론 PRT 문제도 법에만 맡기지 말고 적극적인 해명 등 오해를 풀려는 노력을 병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