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리츠운용, 업계 최초 재간접 공모·상장 리츠 출시 추진

  • 송고 2019.06.13 10:25
  • 수정 2019.06.13 10:25
  •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 url
    복사

10월 유가증권시장 거래개시 목표…완화된 규정 적용 첫 상품 전망

분산투자 가능하고 투자위험 최소화 "개인투자자 접근성 확대 기대"

ⓒ픽사베이

ⓒ픽사베이

NH농협리츠운용은 오는 10월 유가증권시장 매매거래 개시를 목표로 부동산 재간접형 공모·상장 리츠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업계 최초로 추진되는 부동산 재간접형 공모·상장 리츠 출시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와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리츠 공모·상장 활성화 방안'의 상장규정 정비내용 중 부동산투자회사에 대해 간주부동산한도를 폐지한 후 완화된 규정을 적용한 첫번째 상품이 될 전망이다.

농협리츠운용은 이달 중 부동산투자회사 영업인가 신청을 완료하고 9월에 청약모집을 실시해 10월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거래를 개시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1차적으로 NH투자증권이 보유한 부동산 수익증권 중 우량자산을 선별해 하반기 상장을 추진하고 상장 후 추가자산을 지속적으로 편입해 규모를 확대하고 필요할 경우 실물자산 편입도 추진한다.

1차 편입자산은 도심권의 서울스퀘어, 강남권의 삼성물산 서초사옥 및 N타워, 잠실권의 삼성SDS타워 수익증권으로 상장규모는 1180억원 수준이 될 전망이다. 이들 수익증권은 이미 시장에서 기관과 개인투자자들에게 대부분 판매가 완료됐다.

농협리츠운용 관계자는 "현재 서울 오피스시장 평균 공실률이 8.5% 수준인데 반해 1차 편입 예정자산의 평균 공실률은 1.5%로 매우 안정적"이라며 "주요 임차인도 SK플래닛(서울스퀘어), 삼성화재(삼성물산 서초사옥), EA코리아(강남 N타워), 삼성SDS(잠실 SDS타워) 등 신용도가 우수한 국내외 주요기업으로 구성돼 있어 안정적인 배당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재간접 리츠는 실물 부동산에 투자된 펀드와 리츠의 수익증권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부동산투자회사로 부동산 재간접 펀드와 마찬가지로 투자지역과 대상자산, 투자전략에 따라 분산투자가 가능하며 이미 투자된 수익증권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투자위험은 최소화하면서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부동산 재간접 펀드는 특성상 중도 환매가 어려운 폐쇄형 구조로 환금성이 약한 반면 상장 리츠의 경우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가능한 개방형 구조를 갖고 있다.

농협리츠운용은 부동산 재간접 공모·상장 리츠 출시로 일반 개인투자자의 부동산투자 접근성을 확대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종은 농협리츠운용 투자운용본부장은 "새롭게 선보이는 재간접 리츠 상품은 국내외 핵심 업무권역의 랜드마크 성격을 지닌 프라임급 오피스를 투자대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농협금융지주 관계자도 "농협리츠운용의 공모·상장 리츠는 농협금융이 보유한 우량 부동산 자산을 기초자산으로 개인고객이 소액으로 분산투자할 수 있는 훌륭한 투자상품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