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용인 데이터센터 건립 철회…주민 반발 부담됐나

  • 송고 2019.06.14 11:25
  • 수정 2019.06.14 11:25
  • 이경은 기자 (veritas@ebn.co.kr)
  • url
    복사

용인시에 건립 철회 공문…주민들 비대위 만들어 건립 취소 요구

네이버 용인 데이터센터 부지ⓒ네이버

네이버 용인 데이터센터 부지ⓒ네이버


네이버가 경기도 용인시에서 추진 중이었던 데이터센터 건립을 철회했다. 데이터센터 부지 인근 주민들이 데이터센터로 전자파 등 유해물질에 노출돼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다며 건립을 반대해왔던 것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14일 용인시에 따르면 네이버가 전날 용인시에 '용인 공세 도시첨단산업단지 건립 추진 중단'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네이버는 공문을 통해 "용인시 기흥구 공세동 일원에 진행 중인 데이터센터 건립 추진을 회사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중단하게 됐다"며 "지역과 함께 하는 좋은 모델을 만들고자 했으나 진행하지 못하게 된 점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비록 사업이 중단됐지만 앞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모델을 고민하고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고 마무리했다.

네이버는 강원도 춘천 데이터센터에 이은 두 번째 데이터센터를 용인 공세동에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지난 2017년 6월 언론에 공개한 이후, 그해 9월 용인시에 데이터센터 구축을 포함한 도시첨단산업단지 투자의향서를 제출했다.

용인 데이터센터의 규모는 약 13만2230㎡(4만평)으로 춘천 데이터센터의 2.5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금액은 당초 4800억원에서 5400억원으로 늘었다.

네이버는 오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센터 부지 인근 대주피오레2단지 아파트 주민과 공세초등학교 학부모들이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특고압 전기공급시설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와 비상발전시설·냉각탑 시설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이 주민건강에 위협을 줄 수 있다며 데이터센터 건립을 반대해왔다.

이들 주민은 지난해 5월 건립반대 비상대책위를 만들어 용인시와 네이버에 건립취소를 요구했다.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용인시는 지난달 산업입지 물량심의안건을 제출한 네이버에 주민들이 제기하는 유해성 의혹을 검토해 신청서류를 보완할 것을 통보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전자파 관련해서는 공신력있는 기관을 통해 전자파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이미 입증했다"며 "입증을 해도 반대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용인을 대체할 다른 데이터센터 부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이제부터 알아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