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저축은행 '바빌론 챗봇' 출시…한도조회·대출실행 '한 번에'
머신러닝·딥러닝 등 AI기반 기술 활용한 하이브리드형 챗봇 도입
"24시간, 365일 응대 가능한 채널 마련해 고객 편의성 극대화"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2019-06-17 17:21:48
▲ SBI저축은행 모델들이 '바빌론 챗봇' 서비스 오픈을 알리고 있다.ⓒ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은 국내 금융사 최초로 대출한도 및 금리 조회 기능을 탑재한 챗봇 서비스 '바빌론 챗봇'을 오픈했다고 17일 밝혔다.

바빌론 챗봇은 SBI저축은행의 대표 상품인 바빌론에 적용된 챗봇 서비스로, 기존 금융사들의 챗봇 서비스가 단순 상담만을 처리하던 것과는 달리 상담·상품추천·한도 및 금리조회·상품가입까지 한 번에 진행되도록 개발됐다.

또한 머신러닝, 딥러닝 등 AI(인공지능)기반의 신기술과 언어기반자연어처리 기술을 접목한 국내 최고 수준의 하이브리드 인공지능형 챗봇으로, 고객이 입력한 문장의 의도를 체계적으로 파악해 높은 응답율과 자동화학습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는 사측 설명이다.

이를 통해 한 시스템 안에 챗봇과 상담원이 연계돼, 상담원이 답변해야 할 경우 대기 중인 상담원이 상담을 진행하는 구조로 상담원과 챗봇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지식학습이 반복되고 챗봇의 지능이 점점 고도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빌론 챗봇 도입을 통해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만 가능했던 금융서비스를 24시간 365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SBI저축은행은 기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신규고객 창출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BI저축은행 핀테크TFT 이은화 이사는 "이번 챗봇 구축은 단순히 고객 질문에 묻고 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도조회 및 금리조회, 상품가입까지 원스톱으로 완료되는 서비스로 다양한 핀테크 기술이 실무에 접목돼 큰 시너지가 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모범적인 사례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4월 블록체인 간편인증 서비스에 이은 또 한번의 혁신 사례로, 앞으로도 다양한 핀테크 기반의 금융 혁신을 통해 저축은행 업계의 디지털 금융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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