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에 자꾸만 밀리는 분양…하반기도 '암울'

  • 송고 2019.07.05 10:19
  • 수정 2019.07.05 10:23
  • 문은혜 기자 (mooneh@ebn.co.kr)
  • url
    복사

HUG 고분양가 통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도입 등 규제 가속화

상아2차, 둔촌주공 등 분양일정 불투명…하반기 물량 감소할 듯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집값이 반등하면서 올 하반기 부동산에 대한 정부의 추가 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고분양가를 통제하기 위해 민간택지에도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어 분양시장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갈수록 강화되는 정부 규제 영향으로 하반기 분양 예정이던 단지들이 일정을 대거 연기하면서 청약시장에도 먹구름이 꼈다.

5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전국에서 분양된 물량은 총 14만5205가구로 집계됐다.

권역별로 살펴보면 △수도권 7만9711가구(전년비 16.45% ↑) △지방광역시 5만170가구(전년비 81.52% ↑) △지방도시 3만220가구(전년비 17.83% ↓) 등이다.

수도권에서는 경기도를 제외한 서울과 인천의 분양물량이 높은 증가세를 보였고 지방 5대 광역시 역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상반기 분양물량을 주도했다.

반면 전남, 충북, 경북 등 지방도시의 분양물량은 급감해 수도권 및 광역시와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정부가 내놓은 9·13 부동산 대책의 여파로 일정이 밀린 단지들이 상반기 대거 분양에 나서면서 전년 대비 물량이 늘긴 했지만 하반기에는 다시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다.

지난달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고분양가 규제에 나서면서 강남권을 중심으로 재건축단지들이 일정을 잠정중단하고 후분양 여부 등 검토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서울 강남구 상아2차를 재건축하는 '래미안라클라시'를 시작으로 과천주공1단지 재건축 '과천써밋' 등이 후분양 카드를 꺼내들었고 역대 최대 규모의 재건축단지인 '둔촌주공'도 분양방식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민간택지에 분양가상한제를 재도입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시장은 더욱 혼란 속으로 빠져들었다.

아울러 하반기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과 토지보상금에 따른 시중 유동성 증가 등을 우려해 대출조건을 지금보다 더 강화할 수 있음을 시사해 청약시장은 더욱 얼어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114의 조사 결과 올 하반기 전국 아파트 분양예정 물량은 18만8682가구(임대 포함 총가구수 기준)로 조사됐으나 실제 얼마나 공급될지는 미지수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상반기 분양 예정 물량의 일부가 하반기로 연기된 상황에서 고분양가 사업장 심사기준 변경과 오는 10월 예정된 청약업무 이관 영향으로 분양일정이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특히 총 3만363가구 분양예정인 서울은 강동구 둔촌동 '둔촌주공재건축', 동대문구 전농동 '청량리역롯데캐슬SKY-L65',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신반포3)' 등이 주목받았으나 분양가 문제로 현제는 시기가 불투명해졌다.

전문가들은 서울과 수도권 시장에 가해지는 강력한 규제의 풍선효과로 지역별 분양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KB부동산 관계자는 "서울 포함 수도권 규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대전, 대구, 광주 등 일부 광역시 분양에 대한 기대감이 하반기에 이어질 전망"이라며 "서울이나 수도권 등 인기지역에서도 같은 지역 특정단지를 중심으로 분양가나 입지, 상품성 등을 바탕으로 한 양극화 현상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