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블록체인 기반 농산물 유통 플랫폼 개발한다

  • 송고 2019.07.09 08:56
  • 수정 2019.07.09 08:56
  • 이경은 기자 (veritas@ebn.co.kr)
  • url
    복사

식재료 유통 시스템 선도기업 세이정보기술과 MOU

CNS,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 제공…세이, 서비스 개발

LG CNS가 블록체인 기반 농산물 유통 플랫폼을 개발한다.

LG CNS는 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식재료 유통구조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서 세이정보기술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농산물 유통 플랫폼 개발에 나선다. LG CNS는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과 기반 기술을 지원하고 세이정보기술은 플랫폼에서 제공할 구체적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협업할 예정이다.

지난해 5월 LG CNS는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을 출시했다. 이어 6월에는 한국조폐공사의 사업을 수주했고 지난 4월부터는 제주도의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이 사업은 국가주도 12대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과제 중 하나로 전기차용 배터리의 규격, 생산일 등 자세한 스펙부터 입고, 검사, 출고 등 유통이력이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방식이다

세이정보기술은 농산물 및 급식 식자재 분야에 특화된 사업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식품 '공급(생산)자', 품질과 유통을 관리하는 '급식센터', 이를 구매하는 '공공급식시설' 간 식재료를 원활히 유통할 수 있도록 돕는 수발주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양사가 향후 새롭게 구축할 모나체인 기반 식자재 유통 플랫폼에서는 생산부터 가공, 판매, 구매, 소비까지 모든 정보가 실시간으로 저장되고 공유된다. 소비자 관점에서는 이 음식이 어떠한 생산과정을 거쳐 나에게 왔는지 투명하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LG CNS관계자는 "농산물 기본 정보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및 지방자치단체 등이 책임지고 LG CNS는 식자재의 투명한 유통이력관리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이번 협약의 목적"이라며 "부가적으로 생산자가 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모바일 전단지 푸시(push) 기능을 통해 새로운 판로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이정보기술 관계자는 "식자재를 사고 파는 과정에서 원산지, 가공일자 등을 정확히 확인하기가어렵다"며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에서는 모든 정보가 효율적으로 공유되기 때문에 이러한 애로사항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