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치킨 뿌링클, 출시 이후 5년간 3400만 개 판매

  • 송고 2019.11.04 09:21
  • 수정 2019.11.04 09:22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 url
    복사

뿌링클. ⓒbhc치킨

뿌링클. ⓒbhc치킨


bhc치킨의 대표 메뉴 '뿌링클'이 누적 판매 3400만 개를 돌파했다. 이는 출시 5년 만에 이뤄낸 성과다.

bhc치킨은 자사 뿌링클 출시 이후 누적 매출을 분석한 결과 현재까지 총 3400만 개가 팔렸으며 이를 소비자가격으로 환산하면 5780억원에 이른다고 4일 밝혔다.

소비된 치킨 양은 3만4000톤으로 이를 1톤 차량에 실어 차량을 길게 세우면 서울에서 대전까지 세우고 남는 정도가 된다.

뿌링클은 지난 2014년 11월 3일 출시됐다. 당시 생소했던 치즈 시즈닝을 치킨에 입혀 달콤새콤한 소스에 찍어 먹는 새로운 개념의 치킨으로 선보여 10~20대 여성층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특히 광고모델인 전지현이 마법사로 등장해 시즈닝을 마법 이미지와 연계해 ‘세상에 없던 맛있는 주문, 뿌링클’이라는 메시지를 던져 화제가 돼 뿌링클 돌풍에 한몫을 했다.

이후 뿌링클은 매년 평균 650만 개 이상의 판매 실적을 보이며 bhc 대표메뉴로 성장했으며 특히 출시 이후 올해의 경우 2개월이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최고 판매량을 경신하며 출시 후 5년이 지난 후에도 오히려 자체 최고기록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는 뿌링클 출시 당시 주요 소비자 층이였던 학생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꾸준히 제품을 찾고 있으며 어린 학생들이 신규 유입되어 소비자층이 확장된 결과로 뿌링클은 출시 기간에 반짝 뜨고 지는 제품이 아닌, 스테디셀러 메뉴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김충현 bhc치킨 연구소장은 "뿌링클의 경우 출시 이후 보름 만에 당시 1등 메뉴였던 후라이드치킨을 뛰어넘는 매출을 보여 모두들 빅 히트 메뉴의 탄생을 직감했다"며 "출시 전 소비자테스트를 진행하여 의견을 적극 반영하였으며, 두 가지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찍어먹는 치즈딥소스를 추가한 것이 신의 한 수였다"고 성공 요인을 꼽았다.

뿌링클은 지난 5년간 업계에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뿌링클이란 브랜드가 각인되면서 화제가 되자 기존 재료명을 부각한 브랜드 네이밍에서 벗어나 개성이 강하면서도 감각적인 메뉴명이 업계에서 자리 잡는 계기가 됐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bhc치킨은 뿌링클의 인기에 힙입어 2014년 850여 개였던 매장수가 현재 1450여 개로 증가하였으며 매출 또한 2014년 처음으로 1000억 원 돌파를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2376억 원의 매출을 보이는 등 뿌링클 성공신화를 써 내려가고 있다.

지난 상반기에는 가맹점 월평균 매출이 전년대비 내내 두 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하며 창사 이래 최고 매출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김동한 bhc치킨 홍보팀장은 "뿌링클은 신메뉴 출시 붐 조성과 소비 연령층 확대, 브랜드 네이밍에 대한 새로운 도전 등 치킨업계에 한 획을 그은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받으며 국민 치킨으로 성장했다"며 "뿌링클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에 맞은 다양한 제품개발에 더욱 노력해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