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구진 "20018년 비트코인 폭등 조작 정황 포착"

  • 송고 2019.11.05 13:30
  • 수정 2019.11.05 13:54
  • 이남석 기자 (leens0319@ebn.co.kr)
  • url
    복사

연구진 "비트피넥스의 계정 하나가 비트코인 가격 급등을 조작"

호그너 비트피넥스의 법무 자문위원 "주장 뒷받침할 증거 없어"

ⓒ픽사베이

ⓒ픽사베이


비트코인의 폭등이 하나의 계정에 의해 조작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 4일(현지시간) 존 그리핀 텍사스대 재정학 교수와 아민 샴스 오하이오주립대 재정학 교수는 공동 연구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피넥스(Bitfinex)의 계정 하나가 비트코인 가격 급등을 조작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연구진은 비트코인 가격이 역대 최고치인 약 2만달러(약 2325만원)까지 치솟은 2017년 3월과 2018년 3월 사이 비트코인과 테더코인의 거래 기록을 분석했다. 테더코인은 가치를 미국 달러화에 고정시킨 스테이블 코인이다.

연구진은 분석 결과 문제의 계정이 테더코인을 이용해 비트코인 수요를 급증시켜 비트코인 가격 급등을 유도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발행 업체 테더(Tether)가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새로운 테더코인을 발행한다고 설명하지만 실제로는 주문과 상관없이 발행돼 비트코인 가격 급등을 조작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비트피넥스의 임원들이 당시 조작 사실을 알았거나 혹은 도왔을 가능성도 시사했다. 그리핀 교수는 "(조작자가) 비트피넥스가 아니라면 그들과 매우 자주 거래하는 누군가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샴스 교수는 "분권화의 약속은 은행과 정부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암호화폐 시장에는) 거대하고 새로운 개체가 중앙 통제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를 두고 스튜어트 호그너 비트피넥스의 법무 자문위원은 "학문적 엄격성이 부족하며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도 없다"고 대응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