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D-2 GV80 경쟁 차종은 BMW X5?...현대차 로비서 나란히 목격

  • 입력 2020.01.13 16:16
  • 수정 2020.01.13 16:18
  •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GV80, 유선형의 날렵한 옆라인 각진 X5와 디자인 차별화

13일 오후 현대자동차 양재동 본사 로비를 제네시스 GV80와 BMW X5가 빠져나가고 있다.ⓒEBN 박용환 기자13일 오후 현대자동차 양재동 본사 로비를 제네시스 GV80와 BMW X5가 빠져나가고 있다.ⓒEBN 박용환 기자

제네시스 첫 SUV인 GV80의 경쟁 차종은 무엇일까.

제네시스 GV80이 오는 15일 출시를 앞두고 13일 오후 현대자동차 양재동 본사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릴과 헤드라이트, 옆면과 뒷면을 흰 테이프로 감쌌지만 전체적인 형상은 뚜렷하게 드러났다.

GV80은 최근 사진들이 유출되면서 더 이상 비밀이 아닌 비밀이 됐지만 실제로 보니 옆라인이 날렵하게 매끈한 모습이다. 특히 로비를 빠져나가는 GV80 뒤로 다소 각진 BMW X5와 비교해 보니 전고가 낮고 뒷좌석은 유선형으로 타고 내려가는 듯한 곡선을 이루고 있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GV80의 직접적인 경쟁모델로 X5를 겨냥하고 상품 품평회를 연 것으로 보인다.

쿠페와 같이 날렵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은 X5와 완전히 차별화된다. 최대 직경 22인치 휠은 압도적이다.

GV80의 경쟁모델로 메르세데스-벤츠 GLE, BMW X5, 아우디 Q7 등의 독일 고급 브랜드 3사와 함께 볼보 XC90 등이 세간에서는 거론돼 왔다.

GLE 자동 9단 변속기가 적용된 디젤(2000cc) 300d 가격은 9150만원, 가솔린(3000cc) 450은 1억1200만원에 이른다. 전장은 4930mm, 전폭은 2020mm, 전고는 1770mm이며 휠베이스는 2995mm다.

GV80ⓒ제네시스 브랜드GV80ⓒ제네시스 브랜드

X5 자동 8단 디젤(3000cc) 싱글터보는 최대 265마력에 최대 토크 63.2kg.m을 내며 가격은 1억20~1억810만원이다. 전장은 4922mm, 전폭은 2004mm, 전고는 1745mm, 휠베이스는 2975mm다.

Q7 45 TFSI 콰트로는 최근들어 7800만원에 판매됐다. 다소 비정상적인 할인판매로 시장 질서를 교란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지난 2016년 출시된 2세대로 가솔린(2000cc) 터보차저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됐다.

XC90은 디젤(2000cc) D5가 8030만원~9060만원이며 가솔린(2000cc) T6가 9550만원에 이른다. D5는 최대 토크 48.9kg.m, 최대출력 235hp이며 T6는 최대 토크 40.8kg.m, 최대출력 320hp에 달한다.

전장은 4950mm, 전폭은 1960mm, 전고는 1770mm, 휠베이스는 2984mm다.

그동안 제네시스가 단단한 하체에서 나오는 안정적인 고속주행이라는 주행 질감면에서 BMW와 비교되기도 했다. 특히 G70은 BMW 3시리즈 직접적인 경쟁모델로 이름이 오르내리기도 했다.

GV80ⓒ제네시스 브랜드GV80ⓒ제네시스 브랜드

G70 출시 전에도 양재동 본사에서는 BMW 3시리즈와 함께 품평회를 하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다.

유선형의 날렵한 GV80은 고급 SUV의 정석 같은 각진 X5와는 디자인부터 차별화된다. GV80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합리적인 가격대로 나오게 되면 토종과 수입 고급 SUV간 진검 승부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GV80은 가격적인 면에서는 볼보 XC90 보다도 낮은 수준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커 보여 GV80의 출시로 인해 올해 수입 고급 SUV 시장의 판도변화도 올해 자동차 시장의 주요 관전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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