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에 날개꺾인 LCC에 3천억 지원한다

  • 송고 2020.02.17 16:41
  • 수정 2020.02.17 16:41
  • 이경은 기자 (veritas@ebn.co.kr)
  • url
    복사

코로나19 이후 한중 노선 운항 횟수 77% 급감

내달부터 공항사용료 납부 유예 등 비용 혜택

중장거리 확대 위해 파리 등 운수권 이달 말 배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세 번째)이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세 번째)이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

정부가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여객수요가 급감해 사상 초유의 위기를 맞은 LCC(저비용항공사)에 최대 3000억원을 지원한다.

정부는 17일 오전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항공 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국내 항공사의 한중 노선 운항횟수는 약 77% 급감했다. 이달 1∼10일 여객 감소는 전년 동기 대비 중국 64.2%, 동남아 19.9%로 동남아 주요 노선까지 여객 수요 위축이 확산되고 있다.

항공권 예약 취소·환불이 급증하며 최근 3주간 항공사 환불금액은 대한항공 1275억원, 아시아나항공 671억원, 제주항공 225억원, 진에어 290억원 등 3000억원에 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으로 인한 일본 노선 수요 급감 이후 중국·동남아에 주력했던 LCC는 주력 항공기인 보잉 B737NG(넥스트제너레션)의 운항거리가 최대 6시간 이내의 동남아까지만 운항이 가능한 점을 감안하면 일부 항공기 운항 중단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매출 급감·환불 급증 등으로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항공사에 대해 산업은행의 대출심사절차를 거쳐 필요한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LCC에 대해 최대 3000억원 내에서 부족한 유동성을 적시에 지원할 계획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자체적으로 자금 조달이 가능한 만큼 이번 긴급 금융지원 대상에서 제외했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전년 동기 대비 여객이 감소한 항공사는 다음달부터 최대 3개월간 공항시설 사용료에 대한 납부를 유예한다. 월평균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액이 대한항공 139억원, 아시아나항공 71억원, LCC 83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3개월간 국적 항공사에 대한 유예액 규모는 879억원에 달할 예정이다.

또 상반기 중 항공 수요 회복이 안 될 경우에는 오는 6월부터 2개월간 착륙료를 10% 감면하고 인천공항 조명료 등 각종 사용료의 감면 기한도 연장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규 과징금 발생시 1년간 과징금 납부를 유예하고 올해 6월까지였던 항공기 안전성 인증(감항증명)과 수리·개조 승인에 대한 수수료 50% 감면기한을 2년 연장하기로 했다. 정부는 향후 사태 악화 여부 등에 따라 사용료 추가 감면 등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정부는 중화권 노선을 대체할 신규 시장 확보를 위해 운수권 배분·신규 노선 발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아시아권 이외 대체노선 확보와 중장거리 노선 확대를 위해 프랑스 파리, 헝가리 부다페스트, 포르투갈 리스본, 인도 뉴델리 등에 대한 운수권을 이달 말 배분하기로 했다.

중단거리의 경우에도 베트남 퀴논·라오스 팍세 등 미취항지 신설을 지원하고 민관합동 항공시장개척 지원단을 파견하는 등 해외 항공당국과 협력을 통해 현지 공항의 슬롯 확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