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 ASCO서 '리보세라닙' 임상결과 16건 발표

  • 송고 2020.05.14 08:32
  • 수정 2020.05.14 08:54
  • EBN 동지훈 기자 (jeehoon@ebn.co.kr)
  • url
    복사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는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미국임상종양학회(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ASCO)에서 총 16건의 '리보세라닙(중국명 아파티닙)' 임상시험 내용이 발표된다고 14일 밝혔다.


에이치엘비의 미국 법인 엘레바는 선양낭성암종(ACC, Adenoid Cystic Carcinoma)의 임상시험 2상에 대한 내용을 포스터 발표한다. 선양낭성암은 희귀암으로 마땅한 치료제가 없어 리보세라닙의 임상시험 결과가 좋을 경우 혁신의약품 지정이 기대된다.


임상은 재발 또는 전이성 선양낭성암종에 대해 리보세라닙의 효능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글로벌 임상으로 미국과 한국에서 진행 중이다. 지난 3월 첫 환자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병원(UC San Francisco)에서 등록됐으며 한국의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의료원, 국립암센터에서도 환자를 모집 중이다.


중국 항서제약도 단독요법으로 진행해온 간세포암(Hepatocelluar carcinoma) 3상 결과를 구두 발표한다. 중국 임상은 넥사바에 실패한 간세포암 1차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이중 맹검, 비교 임상으로 진행됐다.


임상 결과, 생존기간 중간값(mOS)은 8.7개월로 대조군 6.8개월에 비해 통계학적 유의성을 보였다. 무진행생존기간 중간값(mPFS)은 4.5개월로 대조군 1.9개월 (p<0.0001)에 비해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냈다. 객관적반응율(ORR)도 리보세라닙 투여군은 10.7%, 대조군은 1.5%로 확이니됐다.


항서제약은 지난 3월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 리보세라닙 단독요법 간암 2차치료제 시판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이 밖에 올해 ASCO에선 자궁경부암, 연조직육종, 담도암, 유방암, 흑색종, 비소세포폐암, 소세포폐암 등 추가로 14건의 연구자 임상 결과도 포스터로 발표한다.


전복환 에이치엘비 바이오 총괄사장은 "지난해 ESMO에서 리보세라닙의 위암 3상 결과를 발표한 데 이어 이번 ASCO를 통해 다양한 적응증에서 리보세라닙의 효능을 확인할 수 있다"며 "이뮤노믹의 교모세포종 임상 2상 및 코로나19 백신 개발, 글로벌 권리를 인수한 난소암 치료제 아필리아(Apealea)의 유럽 판매 등도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어 에이치엘비의 기업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