年 50억 달러 주력 수출품 부상…원천기술·원자재 확보 비상
"배터리 인프라 확충 및 전·후방 생태계 구축 등 총력 기울여야"
"5개 미만 업체 배터리 시장 독점 또는 과점 형태로 흘러갈 것"
한국의 전기차 배터리 산업이 글로벌 리더 위치를 확고히 굳히기 위해 기술력·인프라·생태계 구축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7일 발표한 ‘한·중·일 배터리 삼국지와 우리의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2차전지) 시장 규모는 2016년 150억 달러에서 지난해 388억 달러(한화 46조원)로 2배 이상 증가했다.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배터리 메이커들의 수출도 2014-2019년 간 연평균 12.8%씩 늘어 2019년에는 46억8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년 동기대비 4% 감소한 22억1700만 달러를 나타냈지만, 하반기에는 상승세가 예상된다. 연간으로 50억 달러대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 5년간 한·중·일 3국의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글로벌 10대 제조사 출하량 기준)을 살펴보면 한국이 2016년 9.5%에서 올해 34.5%를 기록, 1위로 뛰어 올랐다. 반면 중국은 올해 감소세로 돌아서 32.9%, 일본은 2018년 이후 지속 감소해 올해 26.4%로 줄었다.
배터리 시장의 경쟁 심화 요인은 ▲배터리 단가 하락 ▲글로벌 합종연횡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시장 진출이 꼽힌다. 이에 따라 세계 생산의 93.8%를 차지하는 한·중·일 간 각축전도 향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전략시장연구실 손창우 수석연구원은 “향후 2~3년이 배터리 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중대 고비가 될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경쟁력 있는 5개 미만의 업체가 시장을 독점 또는 과점하는 형태로 흘러갈 것”이라며 "핵심 경쟁력을 선점하지 못하면 한국의 배터리 시장 점유율이 후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소재 원천기술은 한·중·일 3국이 박빙을 이루는 만큼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기술 특허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과거 LCD 분야에서 중국이 특허 수에서 우리를 추월한 후 시장 점유율 1위를 빼앗아 간 사례"를 들었다. 소재 기술의 특허와 상용화에 정부의 관심 제고도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한 보고서는 ▲리튬·니켈 등 원자재의 안정적 확보 ▲전기차 충전소와 같은 인프라 확충 ▲전·후방 산업의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 대응 ▲혁신을 선도하는 생태계 구축도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손 연구원은 “우리나라 배터리 산업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면서 “향후 2~3년 내 급격한 시장 재편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의 노력 뿐만 아니라 산·관·학의 협력체계 구축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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