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 일본 영화팬 정조준…韓 OTT 최초 해외 진출

  • 입력 2020.09.16 09:26
  • 수정 2020.09.16 09:27
  • EBN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16일 일본 전역에서 정식 오픈

왓챠만의 데이터 기반 콘텐츠 전략 발휘

ⓒ왓챠ⓒ왓챠

왓챠가 해외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왓챠는 16일 일본 전역에서 왓챠 정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2016년 국내에서 처음 출시된 이후 4년 만이다.


국내 구독형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중에서는 정식으로 해외 서비스를 시작한 첫 사례다. 한달 월정액 가격은 베이직 790엔, 프리미엄 1200엔이다.


왓챠는 추천 시스템을 강점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 왓챠는 2015년 일본에서 영화 등 콘텐츠 추천ㆍ평가 서비스 '왓챠피디아'를 출시한바 있다. 5년 동안 일본에서만 2800만개의 평가 데이터가 쌓였다. 이를 통해 일본에서도 일본 영화 팬들의 취향을 정확히 파악한 뛰어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왓챠는 지난달 3~23일 비공개 베타테스트(CBT)를 진행했다. 500명을 모집하는 베타테스트에 3000명 이상의 신청자가 몰렸다. 4만5000여명이 사전 등록했다.


비공개 베타테스트에 참여한 이용자들의 92.3%는 왓챠를 통해 처음 발견한 작품을 보고 만족했다고 응답했다. 80.5%는 왓챠의 예상별점이 정확했다고 응답했다. 또 베타테스트 참여자의 72%는 왓챠를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했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왓챠가 다른 어느 OTT보다 먼저 해외진출에 도전했다는 점에서 뜻깊다"며 "일본을 시작으로 기존 기업들과 다른 차별화된 글로벌 전략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