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고차 진출 공식화 "소비자 보호 차원 반드시"

  • 송고 2020.10.11 14:53
  • 수정 2020.10.11 14:54
  • EBN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 url
    복사

김동욱 현대차 전무, 산자위 국감서 공개 의지 피력

중고차 업계 반발 거세질 듯···"현대·기아차 주도 '오픈 플랫폼'으로 가야"


ⓒ연합뉴스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에 따라 중고차 업계와의 갈등도 한층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정치권에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지난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중고차 사업 진출 관련 질문에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사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간 완성차 업계를 대변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입장은 지속 제기됐으나 현대차가 이를 공식 석상에서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 전무는 "소비자는 본인의 차가 얼마나 팔리는지 또 구매하는 중고차 품질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이런 성격의 시장에서 부적합한 거래 관행이나 품질 수준이 낮은 문제로 제대로 검증되지 못한다면 모든 소비자의 고통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포함해 70∼80%는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며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신차 시장 대비 1.2배, 시장 규모 20조원에 달하는 중고차 매매업은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6년간 대기업 진출이 제한돼 왔다.


지난해 초 지정 기한이 만료됨에 따라 중고차 업계는 다시 대기업 진출을 막아달라고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지만, 동반성장위원회는 같은 해 11월 부적합 의견을 냈다. 현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결정만 남아 있다.


여론은 현대차 등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우호적인 분위기다. 중고차 업계가 6년간 보호를 받았지만 소비자 보호는 외면했다는 여론이 팽배해 보인다.


지난해 11월 진행된 한국경제연구원의 소비자인식 조사에서 응답자 76.4%는 차량상태 불신(49.4%), 허위·미끼 매물(25.3%), 낮은 가성비(11.1%), 판매자 불신(7.2%) 등 이유로 중고차 업계에 부정적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중고차 업계는 일부 업체들의 일탈이라며 대기업 진출이 이뤄지면 30만명 종사자들의 생계가 위협받을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날 국감에서 "현대차가 중고차 판매를 통해 이익을 얻겠다고 생각한다면 상생은 가능하지 않고, 산업적 경쟁력을 위한 것이라야 상생이 가능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산업경쟁력 측면에서는 현대차에서 얘기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김 전무는 "근본적인 문제는 품질 평가, 가격 산정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현대·기아차가 차에 대한 노하우와 정보를 최대한 공유해서 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이라는 게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