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이 본격 매각 절차에 착수한다. 이달 중순 입찰 공고를 내면 2~3곳의 후보가 인수가를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서울회생법원의 승인을 받아 이달 15~20일 입찰 공고를 낸다. 지금까지 인수 의향을 보인 업체는 6~7곳인데, 이 중 2~3곳이 높은 인수가를 제시한 업체가 인수자로 결정되는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스토킹 호스 대상자가 선정되지 않더라도 이달 중순까지 완전 경쟁 입찰 방식으로 공고를 낼 방침이다. 늦어도 5월 20일까지는 인수 대상자를 선정해 서울회생법원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현재 공익채권인 체불임금과 퇴직금 등은 700억원이며, 채권자가 법원에 신고한 회생채권은 약 1850억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회생채권은 최대 2000억원까지 늘어날 수 있다. 향후 변제 비율이 20% 내외까지 합의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이스타항공 인수자가 결정되면 카드사, 정유사 등 관련업계에서도 밀린 대금을 받으려 할 것이어서 인수자가 투입해야하는 자금 규모가 수천억원으로 불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스타항공의 인수 대금 규모는 저비용항공사(LCC)의 무형 자산에 대한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노선 면허, 운수권, 슬롯 등 항공사가 운항했을 때 자산 가치가 있는 무형 자산만 보유 중인데, 이번 인수에서 무형 자산의 가치가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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